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인턴 관련 질문 (+개별연구)

2025.01.23

4

114

안녕하세요, ai대학원에서 학부연구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다음 학기에 바로 대학원 진입을 준비해야 하는데, 개별연구하는 학생으로써 궁금한 점이 있어 여기에 질문을 드립니다.

개별연구를 진행할 때 사수분이 추천해주신 페이퍼를 읽고, 그걸 baseline삼아 연구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뭔가 너무 혼자하는 느낌이 강해서 약간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사수분께서도 저를 잘 신경쓰고 계셔주시긴 하지만, 같이 cowork하는 느낌이라기보다는 제가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디렉션을 주시고 계신데, 제가 스스로 잘 하고있는건지도 잘 모르겠는 느낌입니다.

교수님과 정기적인 미팅도 있으면 좋겠는 마음이지만, 연구실 자체가 원격으로 진행되다보니 석/박사분들도 직접 대면하는 기회도 거의 없어서 학부연구생으로서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progress가 있어야 교수님과 미팅을 잡을텐데, 학부생으로서 progress의 기준이 어떤지도 잘 몰라, 이 결과를 들고 가도 교수님께서 잘 봐주실지도 모르겠는 상황입니다..

석박사 선배님들은 인턴시기에 교수님과 미팅을 얼마나 자주 잡았는지도 궁금하고, 이렇게 혼자 연구하는 상황일 때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1.24

보통 교수/사수가 프로젝트 던져주면, 혼자서 먼저 해보고, 유투브구글논문 찾아봐도 막히는 부분은 잘 정리해서 모아놨다가 물어봅니다.이건 일주일에 2-3번은 해야합니다. 10분 찾아보면 아는 걸 물어보면 사수의 시간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그렇다고 1주일 붙들고 있으면 진전이 없습니다. 알아서 적당히 하루이틀찾아보고 안되면 사수한테 물어봅시다.

어느 마일스톤에 다다르면(사수가 먼저 제안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교수님과 사수하고 3명이서 미팅한번합니다 (2-3주에 한번 씩이 이상적이라 생각함). 교수님이 미팅때 피드백과 큰 방향을 제시해주실 텐데 잘 적어놨다가 보완하고 나서 다시 미팅하면 됩니다. 첫번쨰가 애매하지 한번하고나면 교수님 피드백으로 '이거 고치고 이쪽 방향으로 해봐' 하시면 하시고 다시 미팅잡으면 되는 거니 명확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자주 물어보기/미팅이 너무 소극적인 것 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원래 모르고, 물어보는 게 당연한 것이고 좀 수준낮은 질문해도 괜찮습니다. 아는 척 했다가 나중에 되서 그런 질문 하는 것 보다 훨 낫습니다. 처음에 난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다 하고 그냥 다 물어보세요. 그렇다 보면 많이배웁니다. 나중에 가면 이렇게 질문 못합니다. 이등병때 해야죠. 화이팅!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1.24

교수님 미팅은 결과가 있든 없든 자주 하는 랩이 좋습니다.
결과가 없으면 없다고 이야기하고 방향을 잡아도 보고요.

2025.01.24

그냥 사수분한테 솔직하게 말해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