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기회란 무엇인가?

IF : 1

2025.12.19

1

911

나는 기회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나는 기회라는 것은 돌과 나무 밖에 없는 원시시대에서의 불과 같다고 비유하고 싶다. 무슨 말이냐? 원시인들에게 불은 매우 중요했다. 불이 있으면 따뜻하게 잘 수 있고, 음식을 익혀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불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아마 대부분의 원시인은 나무에 번개가 치기를 기다릴 것이고, 그것만이 기회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지혜로운 이라면 나무에 불이 붙기를 기다리지 않고, 나무를 비벼서 불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게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과 기회를 만들어내는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회를 만들어내려면 지식이 있어야 하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남들이 가치를 보지 못하는 곳 (나무) 에서 가치를 발견할 줄 알아야 한다. 아무도 인간에게 불을 떠먹여주지 않았다. 그런데 소수의 사람만 불이 없으니까 불을 만들어 낸다.

우리 인생도 비슷한것 같다. 대학원, 지도교수 잘 못 만났다 -> 징징
But 누군가는 본인 연구실 범위 외에 다른 누군가에게 연락한다. -> 같이 연구를 하거나 visiting scholar 자리를 얻어낸다.

회사를 구한다. 구직 사이트만 돌아보면서 일을 찾는다. -> 일이 없다. -> 징징
But 누군가는 회사에 일하는 사람에게 directly 연락한다. 구직 공고가 없는 회사/팀으로부터 자리를 만들어내거나, 추천을 받는다.

이성을 만나고 싶은데, 주변에 이성이 없다 -> 징징
But 누군가는 이성이 많은 모임에 참석하거나 심지어는 길이나 카페에서 그냥 번호를 물어본다.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다. 다른 소속 연구자한테 연락한다고 같이 co-work 을 하게될 것 같니? 했다가 안되면? 그게 쉬울 것 같니? 나는 안되던데?

그러겠지. 어렵겠지. 그런데 불을 기다리지 않고 만들어 낸 사람은 나무를 몇 번 비볐을까? 몇 초 동안 비볐을까? 몇 분일까? 몇 시간일까? 아니, 그걸 하루 만에 했을까?
커뮤니티 글을 보다보면 자기가 처한 비참한 상황에 비통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중 몇 몇은 정말 내 마음을 아프게 하는 스토리도 있다. 그런데 보다보면 정말 훌륭하고 배울 점 많은 글을 쓰는 사람도 있다 [1]. 처한 현실이 너무 고달프고 답도 없다고 느끼는 이들이 많은데 기회가 멀지 않은 곳에 있을 수 있다는 관점을 가졌으면 한다. 김박사넷이 뻘글도 있는데 좋은 글도 간혹 있으니, 좋은 글들은 자주 보고 본 받도록 하자.

[1] https://phdkim.net/board/free/76052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12.20

내 기회를 스스로 만드는 것과 애초에 상황이 꼬인것은 별개의 문제임.
기회를 개척하는건 개척하는거고 꼬인 상황도 동시에 같이 풀어야됨.

괴수를 만났다 ->괴수 조져서 없애기 + 외부 인맥 활용
구직사이트 취업 안됨 -> 구직 사이트에서 구직이 안되면 이 사이트는 왜 있음? 구직 사이트 조져서 없애기 + 다른 취업 방법 모색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