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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공부법에 완전한 참공부는 없다는 점 동의하시나요?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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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말은 일단 수학이 암기과목이란 뜻은 아닌데 암기가 무척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제가 말하는 참공부는

어떤 수학문제를 풀 때 그것을 풀기위한 모든공식을 낱낱히 분해하고 또 그 공식을 만들기 위한 공식이 있다면 그것까지 다 해서

쓰이는 모든 공식의 유도과정, 증명 등을 모두 외우고 있어야 되는것 입니다.


애초에 생각해보면 구구단부터 9*9=81 이 나오지 누가 9+9+9+9.. 이러고 있을까요..

살다보면 아무리 그 공식의 증명을 다 이해했다고 쳐도 어느날 증명과정이 자세하게 기억이 안날수도 있고 공식자체가 기억이 애매해질수도

있는데 이럴때마다 공식그냥 한번더 보고 외우는게 아니라 증명과정이 뭐였지.. 하고 다시 증명과정을 찬찬히 음미하는것은 너무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왕이면 어떤 공식을 배울때 그 증명과정을 찬찬히 살펴보는 것까지는 사고력 증진과 공식암기에 좋다고 보지만

꼭 그 모든증명과정을 외우고 있을 필요는 없고 증명과정에서 어떤 부분의 기억이 안날때마다 다시 증명과정을 훑어 보는건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에 나오는 공식들만 확실히 외웠는지 확인하고 시험 본다면

그걸로 충분히 수학공부했다고 볼 수 있을거 같은데 틀린말인가요?


그리고 대학교 과정이상의 복잡한 공식을 쓸때에는 그 공식만 외우고 어떤 건지 이해만 하고 쓸 때 잘 쓰기만 하면 되지 그 공식의 증명 과정 그리고 그 공식을 증명하기위한 세부 공식들의 각각의 증명과정 들을 모두 완벽하게 외우고 있어야하는건 불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앞서 제가 말한 참공부는 없다고 보는데요 이 관점이 틀렸을까요?

틀렸다고 말하는 사람은 정말 한공식 한공식을 쓸때 각각의 공식의 유도과정이 머리에 쫘라락 떠오르면서 음 그래서 이 공식이 나왔지 하면서 생각하고 쓰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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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개

2024.10.22

글쓴이님이 틀렸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저같은경우는 모든 유도과정으로부터 공식을 학습하고, 후에 이 공식에 대한 유도과정을 잊어버린 경우 종종 유도과정을 고민해보고 기억이 안나면 다시 공부하는 편입니다. 이 방법이 옳아서라기보다 그냥 제가 하고싶어서 하는게 더 맞는거같아요. 근데 이렇게 공부하다보면 유도과정의 아이디어가 후에 어떠한 개념을 학습할때, 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에 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저는 뭔가를 안다고 말 할수 있으려면 그것을 어린아이에게도 설명 가능할줄 알아야한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이 방법을 고수하는편입니다. 사실 대입수학까지는 글쓴이님처럼 공부해도 아무런 지장이없고 오히려 한국 입시에서는 효율적인 공부법이라 생각해요

2024.10.23

일단 국어 공부는 좀 필요해 보이네요..

2024.10.23

불가능은 아닌데 비효율적이긴 함. 전업 수학자들도 자신이 아는 모든 수학을 바닥에서부터 쌓아올리긴 어렵죠.

근데 뭐 맨날 외우고 끼워맞추는 것도 정도가 있어야지, 수능에선 답만 때려맞추면 그만이니 대학교 와서 논리적인 사고력 자체가 너무 떨어짐. 스물 두세살씩 먹은 애들이 이거 시험에 나와요? 하는 소리 들으면 복장 터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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