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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16
-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12
-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24
-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22
-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11
박사과정 고민이 됩니다.
2024.08.27
1
130
현재 공대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으로 Course Work을 마친 채 3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지친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연구실 운영에 대해서 지도교수님의 확고한 철학이 있으십니다.
- 석사과정생은 연구 과제를 일절 맡기지 않고 개인 연구를 집중해야한다.
- 박사과정생은 연구 과제를 맡아 수행하면서 개인 연구를 같이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이러한 철학 덕분에 저 또한 석사과정 동안 개인 연구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석사를 마치면서 지도 교수님께 박사과정에 대한 추천을 받게 되었고
주로 학생들에게 박사 입학을 권유하시지 않는 교수님이였기에 권유를 해주시는 것에 감사한 마음과
석사기간 때 연구 부문에서의 아쉬움에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에서 생기는 아쉬움은 연구를 진행하면서 주제 선정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했고
박사과정에서는 지도교수님과 좋은 방향으로 논의를 가진 후 내가 원하는 주제를 선정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었습니다.
입학할 당시 교수님과 주제 방향에 대해 미팅을 하며 좋은 방향성으로 주제를 잡게 되어 그에 힘입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박사과정 1학기에 맡게된 연구과제가 졸업 주제와 관련이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서
연구과제 내 수행해야하는 연구, 졸업 주제 연구 등 난잡하게 되어버린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졸업 주제에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연구 과제를 맡게 되면서 지치게 된 것 같습니다.
연구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 제 임무이기도 하지만
졸업 주제 연구를 꾸준히 해야하는 것도 제 몫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미 3년차 마무리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 속에, 맡은 연구 과제는 내년 초에 종료되는 것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졸업 주제 연구에 대해 얼만큼 진행을 해왔는가를 되돌아 보니 너무나도 미숙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것을 후회하고 있는지 모르겠는 마음이지만,
'후회'라는 감정을 마음속에 자리 잡게 하니 지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나아가야하는 걸까요.
졸업을 해야만 하는 걸까요....
어떻게든 해낼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는데.. 이제는 해낼 수 없는 것도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친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연구실 운영에 대해서 지도교수님의 확고한 철학이 있으십니다.
- 석사과정생은 연구 과제를 일절 맡기지 않고 개인 연구를 집중해야한다.
- 박사과정생은 연구 과제를 맡아 수행하면서 개인 연구를 같이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이러한 철학 덕분에 저 또한 석사과정 동안 개인 연구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석사를 마치면서 지도 교수님께 박사과정에 대한 추천을 받게 되었고
주로 학생들에게 박사 입학을 권유하시지 않는 교수님이였기에 권유를 해주시는 것에 감사한 마음과
석사기간 때 연구 부문에서의 아쉬움에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에서 생기는 아쉬움은 연구를 진행하면서 주제 선정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했고
박사과정에서는 지도교수님과 좋은 방향으로 논의를 가진 후 내가 원하는 주제를 선정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었습니다.
입학할 당시 교수님과 주제 방향에 대해 미팅을 하며 좋은 방향성으로 주제를 잡게 되어 그에 힘입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박사과정 1학기에 맡게된 연구과제가 졸업 주제와 관련이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서
연구과제 내 수행해야하는 연구, 졸업 주제 연구 등 난잡하게 되어버린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졸업 주제에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연구 과제를 맡게 되면서 지치게 된 것 같습니다.
연구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 제 임무이기도 하지만
졸업 주제 연구를 꾸준히 해야하는 것도 제 몫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미 3년차 마무리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 속에, 맡은 연구 과제는 내년 초에 종료되는 것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졸업 주제 연구에 대해 얼만큼 진행을 해왔는가를 되돌아 보니 너무나도 미숙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것을 후회하고 있는지 모르겠는 마음이지만,
'후회'라는 감정을 마음속에 자리 잡게 하니 지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나아가야하는 걸까요.
졸업을 해야만 하는 걸까요....
어떻게든 해낼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는데.. 이제는 해낼 수 없는 것도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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