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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님께 전공 개념 계속 질문드리는 거 괜찮나요?

2024.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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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석사 초반이고 교수님께 가끔 질문드리는데 교수님께서 질문을 잘 받아주시는데요...
혹시 계속 여쭈어 보는 것이 지도교수님께 실례되는 행윈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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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개

2024.06.27

현직 교수입니다.

1. 처음 몇번 물어보는건 괜찮은데, 교수가 알려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걸 바탕으로 그 이상을 알려는 노력을 스스로 하고 그걸 지도교수한테 보여줘야함.

2. 그렇지 않고 계속 그때그때 물어보면 배우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 취급합니다. 연구 배우라고/하라고 뽑은거지 내가 노페이로 1:1 튜터하려고 학생 뽑은거 아니잖아요.

3. 제일 최악은 물어봐서 대답해줬더니 알겠다고 하고는 다음주에 다시 물어봤더니 엉망진창으로 알고 있는 경우. 시간만 낭비하고 감정만 상하는 경우입니다. 그럴거면 저번주에 모르는 건 모른다고 하고 더 물어봐서 확실하게 배우세요. 참고로 3번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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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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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 2

2024.06.27

박사과정입니다.

저는 랩에 저 혼자라서 교수님과 미팅하는 날짜를 규칙적으로 잡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전공 변경해서 진학했어서 아무래도 개념이 좀 부족한데.. 교수님께서 교재나 논문, 방법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말씀해주십니다.

1. 무조건 많이 질문하는 것보다, 질문할 내용들을 정리해서 개념이 어떤 게 부족한지에 대해서 가지고 가서 미팅 때 말씀드리면, 서로 토론? 논의?하는 것처럼 대화하면서 개념 정립이 되어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모여서 나의 지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2. 아주 기본이 되는 기념의 경우에는 text book을 읽고 정리하면서 개념이 잘 안 잡히는 부분들을 정리해서 정리한 개념 + 이해가 안 된 부분 + 추가로 논의하고 싶은 부분 이런 식으로 문서화한 뒤에 미팅 전에 공유를 먼저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도 읽어보시고 어떤 수준인지 파악하고 논의 준비를 하실 수 있게 그 시간을 드리는 게 좋습니다. 질문을 많이 하는 학생을 싫어한다기보다는 위의 분처럼 너무 아무거나 막 던지듯 물어보는 학생을 불편해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것을 궁금해하시고 알아가시면서 좋은 연구자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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