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논문을 반타의적으로 읽기 시작한지 얼마 안된 새내기 학생입니다. 본의 아니게 접하기 시작하다 보니 관심이 생기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랩이 신생랩이라서 그런지 선배가 없는 상황인데; 교수님 시간을 많이 뺏을 수는 없을 거 같아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다 보니 막연하게 궁금한게 많은거 같습니다. 질문 수준이 낮아도 너그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논문을 자주 읽으면 어떤 역량이 좋아질까요? 취업을 했을 때 회사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도 큰 효력을 발휘해줄까요?
2. 이미 석사과정을 마친 주변인으로부터 본인은 논문으로 공부를 하는게 가장 좋은거 같다는 의견을 들었는데 정확하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논문의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하는 경우는 없나요?
3. 논문을 보다보니, 가정을 하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결론을 내는 과정을 보았는데; 특정 환경 혹은 상황에서만 재현이 될 수 있는거 같습니다. 그게 당연한 거라고 봐야하는거겠죠? 만일 누군가 특정 조건에서만 재현이 가능한 실험의 논문을 발표했다면, 내가 그 뒤를 이어서 하고 싶으면, 또 다른 조건에서도 재현이 가능하게끔 실험 조건을 바꾸면 가능하더라 이런식으로 발전해가는게 연구라고 볼 수 있나요? 처음부터 어떤 상황에서든지 재현이 가능한 연구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 만일 그게 있다면 교과서에 실려야 할 정도로 대단한 연구다 이렇게 생각해여 될까요?
4. 다른 누군가 논문(특정 환경에서 재현이 될 수 있는 실험)을 참조해서 실험을 했는데 재현이 안되면 어떡해야 하나요? 논문 저자한테 연락해서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묻는 방법 외에는 없는건가요? 혹시, 이런 상황들이 많다고 볼 수 있나요? 막말로... 데이터를 조작해서 사기도 칠 수 있는 건가요?
5. 수 많은 논문이 있을텐데... 의도는 없었지만 만일 내가 쓰려고 하는 논문 내용이 비슷하면 표절 의혹을 받는 건가요? 논문 Servey를 먼저 해서 확인하는거 같기는 한데, 그렇다고 모든 논문을 다 볼 수는 없지 않나요...?
6. 논문의 저작권과 특허는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나요? 누군가의 논문 내용이 좋아서 어떤 회사에서 참조를 하려고 한다면 논문 저자의 허락을 구해야하는건 당연할거 같은데 법적인 부분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05.02
1. 본인이 어떤 목적으로 논문을 읽느냐에 따라 다릅니다만, 그냥 책 혹은 교과서 읽듯이 쭉 읽으면서 단순히 정보의 양을 늘리는 식으로 읽는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회사 업무에서 도움이 될 경우라면, 연구원으로서 회사에서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할 단서를 논문에서 찾아 적용해보곤 하는 등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논문을 무조건적인 정답으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고, 불완전하다고 해서 전혀 볼 가치가 없는 것으로 치부할 필요도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논문으로 공부한다는 것은 논문에서 무엇을 어떻게 볼 것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어떤 가설로부터 그것을 증명해나가는 과정, 테크닉 그리고 그 논문으로부터 출발한 문제의식을 어디까지 해결했느냐 등을 보곤합니다. 연구를 하게 되며 관련된 논문을 보게 될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연구에 어떤 방식으로 도움이 되고 활용할 수 있을지 먼저 생각을 하고 봅니다.
2024.05.02
대댓글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