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카이스트 장학제도 질문

2020.07.13

2

11143

안녕하세요, 카이스트 장학제도에 대해 궁금한게 있는데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kaist 장학생의 경우 등록금의 반정도는 장학으로 나머지 반은 과제 인건비로 나가는 걸로 알 고 있는데 그럴 경우, 인건비중 한달에 약 60~70정도가 나가게 된다면 석사의 경우  최소 60~70 + (70) 박사의 경우 최소 60~70 + (100) 을 받는건가요?

2. 렙마다 다르겠지만, 국비장학생의 경우 등록금의 대부분이 장학으로 나오므로 kaist 장학생이랑 실수령액이 비슷하도록 맞춰 주시는 편인가요? 즉 , 보통 국비 장학생의 경우 인건비가 100이면 kaist 장학생의 경우 100 + (월 등록금 60~70) 정도로 해주시나요?

3. 집이 부유하지 않은 편이라서 조금 걱정인데, 여러분들은 대학원 입학 하실때 보통 인건비에 대해 확실히 교수님과 확정하고 입학 하시는 편인가요..? 먼저 선뜻 물어보기가 그렇네요..아니면 연구실에 계시는 석/박사과정 생들에게 따로 연락해서 물어보기라도 하시는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0.07.14

https://ee.kaist.ac.kr/node/254

참고바랍니다.

이해하신것이 대부분 맞기는 한데
국비나 카장 모두 본인부담금이 학기당 75만원인것은 동일하며 약 9백만원에 달하는 학기 등록금의 부담을 국가가 하는지 랩실에서 하는지의 차이입니다.

랩실에 재정적 여유가 없는 경우 카이스트 장학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며, 과제는 많은데 일손이 딸리는 경우나 / 학과별로 다르지만 신생랩의 경우 테뉴어 교수들께서 장학금을 충당하고 학생을 보충해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즉 카이스트 장학생과 국비 장학생 모두 본인 입장에서는 부담금 차이가 없으며
"너를 카장으로 뽑아서 네 인건비는 별도로 없다"라는 교수님은 거의 없을것입니다. (설사 있으면 거르도록 하세요)
대부분 실수령액을 비슷하게 맞추어 주십니다.

또한 카이스트에는 stipend 제도가 있어서.. 월 70만원 정도는 상황이 안좋은 랩실이라도 보장됩니다. 기숙사를 이용하시면 학업을 못할정도는 아닐것입니다.

글쓴분께서 카이스트 진학을 결심하셨다면 돈이 없어서 학교를 못다니는 일은 없을것입니다.

2020.07.15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