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교수님 한명이 있습니다 저년차에게는 한없이 너그러우나 고년차에게는 살갑게 대하는 교수, 자기 랩싱 사람들 복지는 안챙기면서 외부에 보이는 시선은 엄청 신경쓰는 교수가 있습니다
실험실 운영하는 입장에서 그럴수 있겠다 생각하지만 한가지는 마음에 걸립니다 가끔 본인이 잘못해서 생긴 실험실 분란이나 혼란에 대해서 자기잘못은 빼고 말합니다 예들들어 본인이 뽑은 랩장이 잘못하면 뒤에서는 "자기가 하고싶어 한다는데 잘 못하네.." 이렇게, 본인이 신입생 뽑아두고 잘 못하면 "A가 뽑자해서 뽑았는데 잘 못하네"하고 제3자에게 흘립니다. 그리고 외부 실험실에가서는 "우리 학생이 너무 독촉을 해서 논문을 빨리 주셔야 할것 같습니다"라고 하거나 등등
더욱 큰 문제는 실험실 발전에 기여가 많고 충성도가 많을수록 타겟이 된다는 것이고, 한때 열심히 했단 사람들이 마음이 상해서 실험실을 그만두기도 합니다.
이런 교수님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본인이 교수님 뒷담 주제가 될때는 뭘 해야 하며나, 주변에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내 앞에서 뒷담화할때 동조해줘야하나요?
2023.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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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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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