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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감정 쓰레기통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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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국박에 미국탑3 포닥중인데, 현재는 미국 교수 생각하고있습니다.
불과 나올때만해도 한국리턴100%였는데, 현 지도교수(젊은 조교수)가 강력하게 추천해주고있는것도 있죠.
다만 미국교수에 남으실거면 (특히 국박이실경우), 생각보다 준비를 철저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현 PI도 제가 sk출신이라해도 결국 아시아대학 출신이기에 미국교직에 남으려면, 지도경력(특히 이성 학생 지도경력을 좋게봐준다하더라고요+교신저자논문)+타탑대학 초청세미나/강연+과제수주 경험이 필요할것이라 합니다. 그래서 교수가 저한테 박사과정 한명붙여줘서 지도했던내용으로 논문작성중인건 단독 교신저자(공동교신 말꺼냈는데 PI가 단독을 기꺼이 허락해줬음)로 냈고, PI지인찬스로 주변 탑스쿨에서도 초청세미나 두번하고왔습니다.
아직 과제수주는 없지만.. 그래서 저또한 올해말부터 R1대학 미국지원 시작해보고 1년정도 각본후 정안되면 리턴 생각하고있어요.
PI 말로는 학과마다 다르지만 미국은 그사람의 평판 등을 보기에 오히려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갈여지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한국은 실적(논문편수/IF합산)을 보는것과 비교할때 저도 아직 감은 안오지만, 지도교수가 많이 서포트해줘서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미국에 남으실거면 지도교수한테 이것저것 조언잘 구해보세요. PI잘만나는게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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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왜 철드는건가요... 님이 말하시는 성숙함은 정신적 성숙과는 다른것 같네요 차라리 사회때가 묻지 않았다고 하시는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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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박사까지 하고도 학계에 남아있지 못 하는 경우는 논문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실적이 모자라게 되면서 연구소도 학교도 멀어지게 됩니다. 논문실적이 늘어나지 못 하는데는 본인의 노력 및 능력 부족이 80-90% 차지합니다. 이때부터는 더 논문쓰는 것에 매진해야하는데 많은 프레쉬박사들이 이 고비를 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될 수 있을 능력을 쌓아야 어느 포지션으로 가든 PI가 됐을 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논문 실적이 있어야 이어지는 포닥을 잡든 풀타임 포지션을 잡든 하구요. 윗분이 말씀하신 2번의 경우도 논문실적이 되면서 생활의 요구가 큰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논문실적이 되면 대부분 연구소든 학계든 자리잡습니다. 인더스트리나 아예 다른 계열로 빠져버리는 박사들 보면 이유가 다양한 듯 말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궁극적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표면적인 이유에 숨고 싶은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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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도로
지방에서 살면 시야가 좁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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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생활 고민 도와주세요...ㅜㅜ 석박통합 1.5년차인데 고민이 많습니다....ㅜㅜ
2023.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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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설카포 계열에서 연료전지 관련 연구를 하고있는 대학원생입니다.
작년 2월 학부졸업을하고 석박통합과정으로 연구실에 들어오게 됐고, 현재 하고싶은 연구를하고 있지만
교수님과의 소통문제가 있어 너무 힘든 상황이라 도움을 받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올해 초에 교수님께서는 어떤 논문을 쓰고싶은지 주제를 정해서 어떻게 앞으로 진행할지 생각해보라고 한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방향이 있고, 그에 맞춰 제가 개인적으로 공부및 연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PPT자료를 만들었고 교수님과 미팅을 했습니다.
저는 'A'라는 프로그램 툴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중이고 'KKK'와 'XXX'와 관련된 분야의 공부도 필요하여 전공이 아닌 영역도 공부해서 하고자하는 바를 달성하려 한다 했습니다.
설명중에 제 말은 대충들으면서 영혼없이 ' 아 그래? 어 어--' 이러더니 갑자기 'B' 프로그램 이용해서 'OOO'만드는거는 했냐? 이러시는데 저는 해당 내용에 대해 처음 전달받는 내용이었습니다.
전에 회식자리였는지, 잠깐 연구실 들르셨을때인지, 전화로 다른 업무관련 얘기 할때였는지 언젠가 A프로그램을 이용해 'OOO'만드는것도 가능하니까 나중에 생각해보자 라고 한적이 있어서 전에 언젠가 이런 말씀을 하신적은 있으나 해당 업무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그게 그말이지 말을 못알아 먹냐 이러시는데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대학원생이 바보도 아니고 하라고 직접적인 오더가 내려온 일을 못알아먹을리가 있을까요?
그리고 가장 최근에 개인 톡으로 오더를 내린 일은 어떤 연구주제로 논문쓸지 생각하고 방향성을 잡고 진행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과제가 얼마전에 종료되었고, 그로 인해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논문쓸 방향성을 잡으라고 해석했고, 좀 더 구체화되고 딥하게 진행할 방안에 대해 PPT로 만들어 설명을 드린것이었습니다.
현재 'OOO'을 하라고 지시한게 이해되지 않지만 진행했고, 제가 하고싶은 방향대로의 연구는 연구실 업무시간 이외에 제가 연구실에 남아 혼자 공부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갑자기 이제 랩실에서 논문을 좀 더 많이 써야되니 어떤 연구로 논문을 쓸지 생각하고 자료를 가져오라고 하시더군요
분명히 저번에 말할때는 듣지도 않고 제대로된 방향성을 잡아주지도 않고, 어떠한 피드백도 제대로 전달해주지 않았고
현재 다른 업무 오더를 내려놓고는 갑자기 저번에 했던말을 또한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연구실 티오 문제로 6개월 인턴기간을 거쳤고, 석박통합 졸업시점에 인턴기간을 고려해준다는 말을 믿고 시작한 석박통합과정인데
이제는 앞으로 계속 이런식의 소통이 이어질 것 같아 석사과정으로 전환을 요청하고 석사학위만 받고 끝내야할지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연구분야는 제가 원하고 관심있는 분야가 맞지만 학생이 하고싶은 연구의 방향성을 잡아주지도 않고, 'KKK'나 'XXX'관련해서는 본인이 잘 모르시니 대충 듣고 그런것도 해야되냐 이런식으로 말하는데 그렇다고 다른 방향에 대해 제시해주는것도 없습니다.
너무나 답답하고 일방적인 갑의 명령에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느낌의 소통방식이 너무나 힘듭니다....
다른 공대 대학원생 분들의 경우는 어떻게 교수님과 연구방향, 연구 상황 같은거에 대해 소통하는지 궁금합니다.
학생이 하고싶은 연구가 있고, 해당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그 방향성이 맞는지, 더 좋은 다른 방향이 있는지에 대해 학생에게 길을 인도해주는게 교수님의 역할아닌가요?
최근들어서는 석박통합 N년차에 졸업시켜주겠다고 했는데 그건 내가 원하는 수준에 올라왔을때 해당되는 말이다 라고 하시더군요
원하는 수준이라는건 교수가 졸업시켜주기 싫으면 안시키겠다는 말로 들리고,
요즘 너무나 답답하고 많이 힘이 듭니다... 김박사넷 여러분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여러분들 의견에 대해 댓글 한번씩만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작년 2월 학부졸업을하고 석박통합과정으로 연구실에 들어오게 됐고, 현재 하고싶은 연구를하고 있지만
교수님과의 소통문제가 있어 너무 힘든 상황이라 도움을 받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올해 초에 교수님께서는 어떤 논문을 쓰고싶은지 주제를 정해서 어떻게 앞으로 진행할지 생각해보라고 한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방향이 있고, 그에 맞춰 제가 개인적으로 공부및 연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PPT자료를 만들었고 교수님과 미팅을 했습니다.
저는 'A'라는 프로그램 툴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중이고 'KKK'와 'XXX'와 관련된 분야의 공부도 필요하여 전공이 아닌 영역도 공부해서 하고자하는 바를 달성하려 한다 했습니다.
설명중에 제 말은 대충들으면서 영혼없이 ' 아 그래? 어 어--' 이러더니 갑자기 'B' 프로그램 이용해서 'OOO'만드는거는 했냐? 이러시는데 저는 해당 내용에 대해 처음 전달받는 내용이었습니다.
전에 회식자리였는지, 잠깐 연구실 들르셨을때인지, 전화로 다른 업무관련 얘기 할때였는지 언젠가 A프로그램을 이용해 'OOO'만드는것도 가능하니까 나중에 생각해보자 라고 한적이 있어서 전에 언젠가 이런 말씀을 하신적은 있으나 해당 업무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그게 그말이지 말을 못알아 먹냐 이러시는데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대학원생이 바보도 아니고 하라고 직접적인 오더가 내려온 일을 못알아먹을리가 있을까요?
그리고 가장 최근에 개인 톡으로 오더를 내린 일은 어떤 연구주제로 논문쓸지 생각하고 방향성을 잡고 진행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과제가 얼마전에 종료되었고, 그로 인해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논문쓸 방향성을 잡으라고 해석했고, 좀 더 구체화되고 딥하게 진행할 방안에 대해 PPT로 만들어 설명을 드린것이었습니다.
현재 'OOO'을 하라고 지시한게 이해되지 않지만 진행했고, 제가 하고싶은 방향대로의 연구는 연구실 업무시간 이외에 제가 연구실에 남아 혼자 공부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갑자기 이제 랩실에서 논문을 좀 더 많이 써야되니 어떤 연구로 논문을 쓸지 생각하고 자료를 가져오라고 하시더군요
분명히 저번에 말할때는 듣지도 않고 제대로된 방향성을 잡아주지도 않고, 어떠한 피드백도 제대로 전달해주지 않았고
현재 다른 업무 오더를 내려놓고는 갑자기 저번에 했던말을 또한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연구실 티오 문제로 6개월 인턴기간을 거쳤고, 석박통합 졸업시점에 인턴기간을 고려해준다는 말을 믿고 시작한 석박통합과정인데
이제는 앞으로 계속 이런식의 소통이 이어질 것 같아 석사과정으로 전환을 요청하고 석사학위만 받고 끝내야할지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연구분야는 제가 원하고 관심있는 분야가 맞지만 학생이 하고싶은 연구의 방향성을 잡아주지도 않고, 'KKK'나 'XXX'관련해서는 본인이 잘 모르시니 대충 듣고 그런것도 해야되냐 이런식으로 말하는데 그렇다고 다른 방향에 대해 제시해주는것도 없습니다.
너무나 답답하고 일방적인 갑의 명령에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느낌의 소통방식이 너무나 힘듭니다....
다른 공대 대학원생 분들의 경우는 어떻게 교수님과 연구방향, 연구 상황 같은거에 대해 소통하는지 궁금합니다.
학생이 하고싶은 연구가 있고, 해당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그 방향성이 맞는지, 더 좋은 다른 방향이 있는지에 대해 학생에게 길을 인도해주는게 교수님의 역할아닌가요?
최근들어서는 석박통합 N년차에 졸업시켜주겠다고 했는데 그건 내가 원하는 수준에 올라왔을때 해당되는 말이다 라고 하시더군요
원하는 수준이라는건 교수가 졸업시켜주기 싫으면 안시키겠다는 말로 들리고,
요즘 너무나 답답하고 많이 힘이 듭니다... 김박사넷 여러분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여러분들 의견에 대해 댓글 한번씩만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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