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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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인 얘기지만,
그렇게 중요한 수시원서를 왜 직접 안썼는지 저로썬 이해가 안가네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지금 상황처럼 계속 주변에서 큰 결정을 대신해준다면 그 아이는 크게 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큰 경험 했다는 걸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spk, yk 라인 정도 아니고 서강대 한양대 정도면 큰 상관없습니다. 둘 다 좋은 학교고 거기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발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지도교수님이 학부생 수준에서 OM, SEM-EDS, CT, AFM, DSC, XRD, XRF 오퍼레이팅 가능한게 전국적으로 봤을 때에도 많지 않다고 하시는데 메리트가 있는게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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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개
IF : 5
2023.04.29
이런저런 경험해본건 좋지만 앞으로 연구하시려면 설비 다루는 것에서 끝나면 안돼요. 연구자라면 계측 원리는 기본이고 내 아이템에 어떤 계측이 필요한지를 제대로 적용할 줄 알아야죠
씩씩한 닐스 보어*
2023.04.29
대학원생중에서도 저걸 다 오퍼레이트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듯.. 근데 윗댓말처럼 오퍼레이션은 그냥 메뉴얼보면서 따라하면 되는거고, 그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2023.04.29
학부생 수준에선 흔치 않습니다. 적어주신 것 중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그것도 흔치 않을거 같네요.
다만 그냥 매뉴얼보고 작동시킬 줄 아는거랑, 각 장비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로부터 적절한 실험을 설계할 줄 알고, 그 설계한 가설을 입증할 수 있는 최적의 샘플을 준비하여, 좋은 퀄리티의 데이터를 얻고, 적절한 분석을 통해 측정값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뽑아 내가 원래 세운 가설을 입증하는 거랑은 천지차이입니다. 대학원에서는 후자의 레벨에 다다르는게 더 중요하죠. 박사를 마친 사람중에서도 저 모든걸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학부생 수준에서 위의 장비들을 이용해 물성 측정이 가능한 수준만 되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researcher 와 technician 은 다르기에 그거에 또 아주 큰 의미를 부여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2023.04.29
2023.04.29
2023.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