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푸념한번 해 볼래요(돈ㅠㅠ)

2020.03.03

7

3140


안녕하세요 

학부 3-4학년 내내 실험실에서 이것저것 배우다가 칼졸업 후 이번에 그 실험실에 석박으로 입학했습니다.

이공계 대학원이 그렇듯 수업료(등록금) 상환은 해 준다고 하는데 

갑자기 집 사정이 어려워 상환된 등록금을 부모님께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제가 받게될 인건비 30만원(세전입니다..)으로 한 달 살기가 너무 막막해집니다.. 

이번 학기야 어떻게든 모아둔 돈으로 버틸 수는 있을 것 같지만 그 이후에

월세라던지 각종 돈 나갈것 생각하면 멘탈이 갈리네요 ㅠㅠ

장학금 신청해 놓은 곳들은 떨어지고, 장학금도 대학원생은 대부분 인문계 지원을 많이 해 주거나 논문 몇 편 정도 쓴 n학기 이상의 사람들을 원하더라구요.. 신입생은 별로 설 자리가 없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학교도 그렇고 단과대 자체에서는 이렇다 할 장학금도 없고 (지원해 줄 생각도 없는것같음...) 그래서 실험 좋다고 실험실에 간 게 약간 후회스러워졌네요ㅋㅋ 


혹시 어떻게 부족한 돈을 채우고 계시는지요.. 대부분 부모님 용돈 받고 사시는 것 같기도 하던데

장학금 받고 계시다면 어떤 장학금을 받고 계시는지ㅜㅜ 알려주실 수 있나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0.03.03

힘내세요 ㅜㅜ

2020.03.03

주말 과외라도...

IF : 2

2020.03.03

주말에 아르바이트 하고, 재택근무 가능한 아르바이트 하고 하면서 버텼습니다. 학교에서 연구장학금이라고 해서 논문 많이 쓰면 학비 제외하고 장학금 들어오더라구요. 그래서 논문실적으로도 돈 벌었습니다. 전 부모님이 안계셔서 정말 악착같이 살았어요. 그렇지만 글쓴 분도 의지만 있다면 할 수 있을 겁니다, 힘내세요.

2020.03.04

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가능한지 알아보시고, 알바하시고 악착같이 버티셔야죠ㅜ

2020.03.04

교내 조교 활동이나 근로장학생 같은 것도 알아보셔요 ㅠㅠ

2020.03.04

ㅠㅠ다들 감사합니다... 어제는 좀 세상이 무너지는 줄 알았는데 그래도 힘내서 뭐라도 하려구요. 감사합니다..!

2020.03.10

힘내요 살아날 구멍은 있어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