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퇴하는게 맞을까요

2025.08.31

4

742

안녕하새요 이제 석사 2학기 들어갑니다. 입학하기 전 1월달부터 출근을 하며 연구를 했었는데 교수님의 푸쉬가 넘 힘듭니다. 연구실 대학원생이 없어서 모든일과 연구를 혼자 맡아서 하는데 너무 벅찹니다. 최근에는 개인연구까지 진행했는데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서 방학도 다 보냈고 그 주제 정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도 받았습니다. 교수님이 주제를 마음에 들어하시지 않으신것도 눈에 보이고, 피드백 또한 매번 미팅 때 마다 날카롭고 강하게 하시는데 이제 미팅하기도 무섭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자꾸 피드백을 주시는데 너무 무섭네요.

일이너무 많아 밥 먹듯이 밤새는것도 너무 힘이드네요. 최근에는 몸이 안좋아져 병원에서 수액도 주기적으로 맞는 상황까지 갔습니다. 잡무도 감당하기 힘들만큼 많고 많은 것도 한 몫 하는거 같아요.사실 전 정부의 영향인지 연구 과제도 없어 인건비도 받지 않는 상황입니다. 교수님은 너무 좋으신 분이지만 이런 푸쉬가 너무 힘드네요.원래 개인 연구 주제를 혼자 정해오는게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다른 석사 동기들은 다 10-6퇴근 하는데 나만 밤새고 고생하는 모습보면 더 힘이듭니다.

이제는 모든일을 도맡아 하기에 너무 지칩니다.. 교수님의 지시도 너무 알아듣기 애매하고요. 그래서 차라리 분야를 바꿔서 전공은 다르지만 큰 틀에서 비슷한 분야로 내년에 다시 입학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는데 제가 내년에 다시 입학 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까요? 그때도 무서워하며 회피하게 되면 제 자신이 너무 싫어질 거 같습니다..

아예 연구계에서 손을 떼야하는게 맞을까요. 지금까지 연구한 것도 퍼블리싀가 안되어 좀 아깝고 내년에 새로 입학한다해도 다시 지금처럼 힘들어하게되면 더이상 되돌릴 수 없는데 그냥 버티면서 해야하는지 걱정입니다.

김박사넷 그냥 눈팅하는 용으로만 봤었는데 제가 이렇게 글을 쓸 줄도 몰랐습니다. 너무 답답해서 그랬나봐요.

선배님들의 진심 어린 조언이 절실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8.31

많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대학교 간의 간극보다는 대학교-대학원의 간극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막 대학원에 들어갔을 때는, 이에 대한 적응이 좋은 대학(속칭), 나쁜 대학, 국내, 국외를 할 것 없이 다들 쉽지 않은 적응기간을 가지는 것이 보통이지요.

특히 선배(사수)는 같은 경험을 가장 최근 겪은 사람으로, 적응을 위한 다양한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귀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ㅎㅎ
작성자께서는 아마 어려운 시기를 혼자 보내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껴 몸에도 부담을 느끼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저도 석사때부터 박사때까지 꽤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또 그로 인해 몸에 부담을 느꼈었습니다. 그 와중에 정신적인 부분의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또, 교수님? 엄청 무서웠습니다. 마치 범 앞의 토끼마냥 화난 것 같은 눈빛만 봐도 간이 철렁하는 느낌을 받고 그랬어요.

작성자께서는 현재 교수님과 작성자 두 분이 계신 것 같으니, 선배에 대한 부분에 대한 부분을 교수님과 함께 풀어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는 가장 이상적입니다. 다행히 교수님께서 피드백을 해 주신다고 하는데, 교수님도 사실 사람인지라 항상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것을 즐기는 변태가 아닌 이상, 일이 잘 진행되기 위한 쓴소리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물론, 제가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니 과한 추측일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건설적인 교수님과의 대화가 진행될 수 있다면, 교수님과의 잦은 면담을 통해 상황을 뚫고 나가는 것을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첨에 그렇게 무섭기만 하던 교수님이 성과도 내고, 교수님 입장에서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실 만한 것을 내고 하니 또 새로운 관계가 만들어지더군요.

원래 글을 잘 안 쓰는데, 작성자님께 필요한 이야기를 조금은 할 수 있을 것 같아 장문으로 적었습니다.
혼자 힘드신 거 아닙니다. 잘 헤쳐 나가셨으면 좋겠네요.
덧붙여, 건강관리는 꼭 잘 하십시오. 나중에 나이들면 고생합니다.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