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기계공학 대학원 관련 조언 받고 싶습니다.

2025.06.21

5

222

안녕하세요. 지거국 기계과 3학년 1학기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당장 뭘 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그냥 학점만 챙기다 보니 학점은 잘 나왔는데 할 수 있는게 없는 것처럼 느껴져 글을 써봅니다.

전체 학점 4.34/4.5 (전공 4.47/4.5 / 교양 4.22/4.5)
2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입니다. 아직 3학년 1학기 성적이 나오지 않아 포함 시키지 않았습니다.
졸업학점은 140학점이고 2학년 2학기까지 77학점 취득하였고 이번 3학년 1학기는 21학점 수강 중입니다.

올해 3월부터 자대 학부 연구생을 하고 있고 나노 공정 관련 랩실입니다.

지거국 대학을 다니면서 내가 다른 학교 대학원을 갈 수 있을지, 가서 잘 할 수 있을지, 가면 텃세가 있다는 이야기도 들어서 많이 걱정됩니다.

이런 고민을 먼저 하신 선배님들꼐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편하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6.22

그 학점 졸업까지 유지하시고 졸업 1-2학기전 관심있는 연구실에서 방학에 성실히 학부연구생 하시면 spk 대학원 가능하십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6.22

저는 카이스트 자대출신이다보니 타대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지만, 최소한 주변에서 학부어디나오든지 간에 같은 랩출신이면 그냥 같은 구성원이고, 졸업하고도 출신학부와 무관하게 같은곳에서 학위받은분들은 모두 동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닌사람도 있겠지만요.
아무래도 이공계 중심인 곳이고, 이공계는 수업중심인 인문계와다르게 실적편차가 크고 또 중요하다보니 더더욱 그러는게 있는것 같습니다. 반대로 종합대학들은 많이들 (김박사넷을 보더라도) 출신학부로 나눠서 보는분들이 좀더 많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여튼 없는곳들도 많으니 (과기원일수록 그럴거라 생각하지만) 텃세는 걱정안하셔도 될듯합니다.
저는 그보다 기계과 선배로써 (특히나 인기가 저때에 비해서 한참 줄어든 지금) 나노공정하는 랩에 대해서 조금은 잘 고민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이라서 사기업 취업은 잘될수있지만, MEMS분야 자체가 이미 꽤나 고여있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학계에서 어떤기여를 할수있는지, mems 관련 교수들도 고민을 많이하고 어플리케이션으로 승부보는 분들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분야를 넓혀서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진동제어 쪽들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