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푸념글 ) 연구가 적성이 맞지 않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2025.04.09

7

826

안녕하세요 저는 소재연구실 석사 1학기를 다니고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제목 그대로, 연구활동이 적성에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자퇴를 고민 중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연구활동을 함에 있어서 궁금중 및 호기심을 바탕으로 능동적, 확산적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는 이런 부분에 있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성능이 나온 논문을 보면, "아 A를 쓰면 좋구나" 이정도까지 밖에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A를 쓰면 왜 좋지? 다른 논문에서는 어떤 물질을 사용했지? 등을 생각하는데 저는 이게 잘 안됩니다.
이를 3월 초부터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는 걸 보면 제가 연구에 적합한 인재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매번 합니다.

아직 신입생이니 처음에는 다들 열심히 알려주셨지만, 변함없는 저를 보면서 다른 분들도 슬슬 저를 포기한 것 같습니다. 때문에 연구실 내에서 대인관계도 못지 않으며, 또 대인관계가 좋지 못하다 보니, 무언가를 물어보는데 있어서도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 학부때 나름 공부를 잘한다 생각해서 대학원 생활도 잘 할 줄 알았으나, 제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 다릅니다. 제가 대학원을 너무 만만하게 본 것 같습니다.

연구도 어렵고, 인간관계도 못지 못하고, 또 학부연구생 경험도 적어서 실험도 잘 하질 못합니다.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겹치니, 요즘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고, 매번 안 좋은 생각들을 하게 되네요..

때문에, 자퇴를 고민 중인데, 주변 지인들에게 상담을 한 결과, 도망친 곳에 낙원은 없다고, 또 대학원도 사회생활의 연장이라고
아마 다른 곳 가도 비슷할 것이다. 견디다 보면 나아질 것이라 하는데, 솔직히 지금 너무 힘드니 현실을 도피하고 싶습니다.

아마 자퇴를 한다고 하더라도, 막상 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물론 최종 결정은 저의 몫이지만, 자퇴하는게 좋을지, 시간을 갖고 계속 다니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써서 글의 흐름이 이상할 수 있지만,,, 다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04.09

두가지 선택지 중 옳은 정답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스스로 잘 판단하고 선택해서, 열심히 부딪혀보면 좋은 결과가 있겠죠.

2025.04.10

석사 1학기면 뭐..

2025.04.10

학부학벌이랑 현재 대학원 학벌이 어떻게됨?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