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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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인 얘기지만,
그렇게 중요한 수시원서를 왜 직접 안썼는지 저로썬 이해가 안가네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지금 상황처럼 계속 주변에서 큰 결정을 대신해준다면 그 아이는 크게 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큰 경험 했다는 걸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spk, yk 라인 정도 아니고 서강대 한양대 정도면 큰 상관없습니다. 둘 다 좋은 학교고 거기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발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보통 연구실에서 특정 학생의 프리라이딩을 적극 권장하거나 강요하는 일이 흔한가요? 현재 저희 랩은 연차 양극화가 심한 랩이라 중간의 박사진학 예정 혹은 박사 초년생 학생의 수가 극히 적습니다. 그러다보니 그나마 박사진학을 희망했던 후배 A에게 (실력에 상관없이) 저자 나눔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교수님 입장에서는 그나마 학생들 중에서는 선배 축에 속하는 학생A가 후배들에게 본보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고년차 박사생인 저의 논문에 공동1저자 혹은 2저자로 이름을 자꾸 올려서 그 학생이 마치 연구를 잘하고 열심히 하는 선배로 석사생들로 하여금 비치게끔 하려고 하십니다. 참고로 모든 논문의 Conceptualization, data acquisition, writing, visualizaiton 등등 대다수 제가 주도하여 수행했습니다. 물론 제 연구라서 그런 것도 있지요. 솔직히 그 학생의 기여가 굳이 필요없는 상황이었는데 (심지어 다된 논문까지도) 교수가 추가 실험을 시켜라던지, 피겨작성에 참여시키라던지 지시를 하여 그학생의 기여를 어거지로 집어넣고, 저자로 넣더군요. 그리고 제가 이의제기를 하면 나중에 추천서나 직장 잡을때 도움을 안주겠다는 식으로 협박을 해서 뭐라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학생이 잘하거나 열심히 하나? 아니였습니다. 항상 프로토콜 무시하고 맘대로 한다던지, 기한을 매번 심하게 어긴다던지, 그렇다고 영어를 잘하는 것도 아닙니다..... (중학생수준인줄) 심지어 자기 의무는 제대로 안지키면서 권리만을 주장하는 인성바사삭... 먼저 논문 저자를 나눔을 해야하는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당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따라서 사기가 떨어져 논문 작성이나 실험 시에도 힘이 안납니다. 동기부여가 덜 된다고 할까요. 물론 참연구자라면 이딴거 신경 안써야겠지만..... 전 아직그정돈 아닌가봅니다.. 또한 이렇게 겉보기식으로 실력을 뻥튀기 시킨다고 해서 그 학생에게 과연 도움이 될지요? 그리고 진짜로 그 A학생의 후배들이 그 A학생을 보고 존경하는 마음이 들지요? 평소에 연구윤리를 강조했던 교수님이 일개 박사초년생학생을 선배를 희생시켜서 프리라이딩을 시키니, 얼척이 없습니다. 보통 반대의 경우가 아닌가요..? (물론 이 경우도 당한 적 있습니다만.) 물론 제가 당장에 할 수 있다는 게 없는 건 알아요. 그래서 빨리 졸업하고 이 연구실 떠나고도 싶고요. 그냥 다른분들은 이런 경우 당해본적이 있으신지 궁금했습니다. 신세 한탄도 하고요...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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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개
2024.10.04
저의 경우 실험을 추가적으로 진행 안해도, 논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실험할때 옆에서 거들어 준 것 만으로도 2저자로 넣었습니다 (1저자 저, 교신 교수님).
사실 2저자는 한국에선 아무런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실험을 조작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를 안써도 도와준게 기특해서라도 저자에 넣어줄 것 같네요. 만약 좀 부족하다 싶으면 다쓴 논문 검토하며 의견 반영하는 정도?
저도 대부분의 논문이 단독 저자에 교수님 교신저자라 상황은 이해가 되는데, 혼자 계속 연구하실 거 아니면 교수님 말마따나 저자에 넣어주는게 사회생활에 도움될 것 같네요.
저년차에는 어떤식으로든 논문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도와주려고 하는건데 그게 싫다면 중이 떠나야 하지 않을까요...
저는 헤밍웨이님 입장과 보르헤스 님 입장 둘다 이해가 갑니다. 헤밍웨이님의 지도교수님은 본인이 뽑은 학생이 소위 쓸모없는 사람이고 인적자원으로써 가치도 없고 후배들도 무시하고 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지인의 자녀라서 뭐라도 해줘야 하는 상황이거나, 지도교수님이 스스로 자원인줄 알았는데 폐기물이었네, 하는 걸 뽑았다는 안목없는 사람이라는 걸 인정하기 싫어서 님을 인정머리 없고 나쁜 선배이고 자신은 선후배 관계 돈독하게 이어주는 참스승 역할해서 정신승리하는 사람일 것 같습니다. 보르헤스님 말씀대로 정말 선후배 간에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 성장하길 바라는 교수님도 계실 겁니다. 저도 그런 교수님 밑에서 박사를 했어서 후배들 이름 많이 넣어줬어요 ㅋㅋ 나중에 이 친구들이 학위 받을 때 즈음에는 제 이름 넣어주기도 했고, 자리 잡은 후배들 중에는 저에게 자문을 받고 자문료 챙겨주기도 하고 그렇게 교류하고 있습니다. 헤밍웨이님네 연구실 교수님과 후배 분은 제 옆 연구실 같아서 안타깝기도 하고 남의 일인데 저도 참 답답하고 그랬어서.. 지금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모쪼록 빠른 졸업과 손절을 기원드립니다. 손절을 막 칼같이 하는 건 아니어도 계속해서 멀어지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졸업 후에는 가능하니까 너무 걱정 마시고 지금을 잘 버텨내시면 좋겠습니다.
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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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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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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