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고민이 많습니다 배우고 가고 싶습니다 (구조, 컴퓨터)

2024.09.21

3

217

현재 저는 구조공학 전공을 목표로 서울 중상위권 대학교의 건설시스템공학과에서 공부 중이며, 연구실 컨택을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큰 고민은, 제 나이(2001년생, 24살)에서 전공을 변경하는 것이 너무 늦은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 고민 중인 전공은 컴퓨터공학과 토목공학입니다.

컴퓨터공학에 대한 관심은 유전체와 후생유전체의 통합 데이터를 생물 네트워크 정보와 결합하여 분석하고, 유전자의 기능을 분류 및 예측하는 연구에 있습니다. 이는 생명과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토목공학에서는 콘크리트 구조 시스템의 내구성 평가, IT 하이브리드 구조 테스트, 구조 개발 및 설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Q_1. 컴퓨터공학과 생명과학 융합 연구(박사 과정까지 진학)의 장래성은 어떻게 될까요?

Q_2. 인공지능 관련 연구실 역시 장래성이 밝을까요?

Q_3. 타전공생이 대학원 진학 시, 장벽이 많이 클까요?

세 번째 질문은 특히, 학부생들과 비슷한 수준이라면 석사 과정에서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합니다.
컴퓨터공학의 경우 부트캠프를 다녀왔으며, 학기 중에도 스스로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대학원 진학은 서울대학교로 생각중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9.22

서울대 컴퓨터 공학과는 우리나라에서 최고입니다.
1. 첫째 질문 : 컴퓨터공학으로 대학원 진학이 맞는지 고민해 보세요. 해당 분야를 연구하는 곳이 컴퓨터 공학이 맞을지.... 생명과학이 맞을지... 의대쪽이 맞을지...
2. 두번째 질문 : AI는 추세입니다. AI 타이틀이 없는 연구실도 융합차원에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연구 분야를 조금만 넓히시고 사고방향도 확장해 보세요.
3. 세번째 질문 : 장벽 크지 않습니다. 입학 전형은 본인이 너희 학교의 수업과 연구를 수행할 자격과 능력이 충분함을 입증하는 것이지, 이미 능력이 출중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리고 대학원 생활은 학부와 많이 다르므로 같은 전공 학생이라도 처음에 적응하기 힘들어 합니다. 단지 누구는 좀 빨리, 누군 좀 늦게 적응 할 뿐입니다. 그러니, 이 점은 걱정리스트에서 삭제 시키세요.
마지막으로 꼭 서울대만 고집마시고 SKY+Kaist도 지원해 보세요.

2024.09.24

생명과학은 융합이 활발한 분야라 장래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생명과학은 학부부터 준비해야 진입장벽이 낮을 겁니다. 토목은 잘 모르겠네요. 인공지능은 분야가 넓고, 수요는 많지만 공급도 많습니다. 장래성을 따지자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분야가 더 매력적이지 않을까요?

2024.09.24

1. 생명과학과 컴퓨터 융합은 앞으로 더 발전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생명과학 쪽에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갖춰야 할지, 컴퓨터 쪽에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갖춰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2. 인공지능 관련 연구실은 장래성이라기보단 연구실마다 교수님이랑 학생들이 잘 버티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요즘 너무 뜨거운 분야라서 학생들은 많지만, 교수님들은 AI 관련 연구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경쟁이 치열하다고 들었습니다.
3. 타전공생이 대학원 진학 시 장벽은 연구실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타전공생들이 꽤 많은 편인데, 그 친구들은 학부 때부터 컴퓨터를 정말 잘 다뤘고, 수학적 사고도 잘 하는 친구들이라서 적응 잘 하고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