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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어 특징

202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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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가끔 정신이 나갈것 같은 느낌을 자주 받는다.

물론, 교수님이 나를 윽박지르거나 비난하거나 꾸짖는 상황이 아닐때에도 정신이 나갈것 같다.

분명 같은 언어고, 같은 말을 하는데 왜 내 정신은 가출해 있는가? 라는 질문이 들어 지난 한달간 교수님들의 어록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패턴을 찾을 수 있었다.

1. 확신을 주지 않는 말

절대 확신을 주지 않는다. 예를들어 뭘 추천한다고 해도 거기로 가 라기 보다는 그렇게 가는게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혹은 그렇게 가는게 유의미한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라는 등

해봐! 를 저렇게 빙빙빙 돌려서 말한다.
특히 이건 논문 쓸때 내 멘탈이 부서지다 못해, 코마상태로 이끄는 결과를 가져온다.

2. 수식어구를 수식하기.

위의 예시에 보듯이, 수식어구를 수식하는 어법을 쓰신다.
좋아 보인다! 를 그렇게 하니 유의미한 결과에 긍정적인 결과를 줄것 같아 보기 좋네요등, 수식어구를 수식하는 수식어구를 수식하여 문장을 구성하신다.

옆에서 듣고 있으면 가끔 루프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뱅뱅 도는것 같다. 저런 어투에 당하면, 순간 하얀방에 갇힌 기분이 든다.

3. 젠틀한 어휘

차라리 혼낼때는 욕박아주면 맘이라도 편할텐데, 젠틀하게 혼내니 이중감정으로 혼란스럽다. 차라리 진짜 xxxx아!! 라고 하면 오 난 그게 맞아 난 구제불능이야 라고 생각하고 열심히라도 할텐데…
저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뛰어나다고 봤는데 매우 실망스럽네요..등 욕을 하는건데 칭찬이 섞이니 난 실망스러운 놈인지 아니면 뛰어나 보이는 놈인지 착각을 할때가 있다.

차라리 줄빠따라도 드셨으면… 마음이라도 편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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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6개

2024.08.19

인정합니다. 그냥 고함이 더 낫지, 비꼬는 것보단

2024.08.19

학생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이고 예의입니다만

2024.08.19

발화자의 비언어적, 반언어적 언어를 이해하는 것을 청취자의 소통능력의 한 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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