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인서울 화학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이번이 막학기이고 취준을 하려다가 연구직에 관심이 생겨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졸업학기가 될 때까지 진로를 명확히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느라 그동안 했던 활동은 학부생 인턴으로 생유기합성 연구실에서 잠깐 근무했던 것 뿐입니다. 본래는 유기화학이 재미있다고 느껴 제약회사 연구원이 목표였고, 무난하게 자대 대학원으로 컨택을 마친 뒤 면접까지 봤습니다. 다만 대학원 진학 자체가 도전이다보니 이왕 하는 거 조금 높게 목표를 잡아보면 어떨까 하여 카이스트에도 지원서를 쓰게 되었는데요, 석사과정을 지원하려고 보니 화학과는 모집 대상이 아니고 생명화학공학과가 그나마 제일 가까운 분야더라고요. 학점도 4.3 만점에 3.8이라 높지 않은데, 토익 910점, 오픽 AL 외엔 다른 스펙도 없어 서류탈이겠거니 했습니다. (듣기로는 카이스트가 학점을 중요시해서 자대생 아닌 경우에는 4.0이 최저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별 기대 없이 썼던 서류가 붙어버려서 면접을 앞두고 급하게 면접 질문을 찾아보고 교수님 컨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랩실 소개를 둘러보니 공학이다 보니 아무래도 화공 관련 교수님들이 많으시고, 저는 자연대생이라 관련 지식이 조금 부족해서 교수님들께서 달가워하시지 않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 찾아보면 자연대에서 공대로 트는 경우가 많은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제약 분야에 관심이 커서 백신 약물전달 관련 연구하시는 생물 교수님을 한 분 찾긴 했습니다만, 사실 분야는 크게 고집하는 건 아니라 화공쪽 배터리 연구실도 갈 수만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부에서 들었던 실험 수업 중에 lithium-air battery 관련 실험을 한 번 진행했고 열 페이지 레포트 작성을 하긴 했지만, 그걸 제외하곤 그쪽 분야에서 한 활동이 없어서 제가 봐도 준비가 덜 되어 보입니다... 애초에 서류를 붙여주신 것도 이해가 가질 않는데, 면접 준비나 분야 선택 관련해서 혹시 어떤 조언이든 해주실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05.20
면접은 지원자의 출신 학과를 보고 알법한 쪽으로 물어봐주십니다. 저는 물리학과에서 공대로 지원했는데, 자연대출신들이 전공지식만 탄탄하다면 매우 선호하십니다. 하지만 학점이 아주 높은 편은 아니시니까 학점이 부족하더라도 기초가 탄탄함을 잘 어필하셔야 할 것 같고(SKP급이 아닌 타대 자연대 출신이 선호받으려면 수석이나 차석급이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것 보다 연구실 정보를 잘 찾아서 컨택을 진행하는게 시급해 보이네요. 연구실 분위기도 혹시 선배들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면 최대한 알아보셔야 합니다. 면접만 잘 보신다면 교수님들께서 좋게 봐주시면 봐주셨지 떨어뜨릴 일은 없습니다. 컨택 잘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024.05.20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