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이론 연구 중점 랩 진학 고민

2023.11.16

0

438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사립대 공대 졸업 예정인 학부생입니다. (입결은 광명상가정도 되는거 같아요)
학점은 3.8, 학부연구생 하면서 국내 학회 3회/ 국내 논문 2회/ SCI 공동1저자 한편 및 1저자 한편 리뷰 중에 있습니다.
통신 및 인공지능 쪽으로 진학하고 싶어서 8월부터 여러군데 컨택했는데, 대부분 CV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나 예산 삭감 문제로 인한 거절 혹은 무응답이었습니다.
그러다 Y대 교수님 한분께서 긍정적으로 말씀해주셔서 면담하고 왔습니다.
우선은 논문 경력이나 앞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야 등 진지하게 격려해주시고 관심가져주셨고, 지원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그 뒤로 본인께선 실험보단 순수 이론 위주로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연구 과제도 많지 않고 학생들을 방임형으로 지도하셔서 지금 있는 학생들도 실적이 잘 나오는 편은 아니라서 취업을 생각하면 걱정이 많이 된다고 하셨습니다.(취업할땐 보통 순수 이론 연구 경력보단 기업형 과제 실적 등이 유리하다 보니 그부분이 신경쓰인다고 하셨어요)
아무래도 실험 위주는 고생하면 남는게 있는데 이론 쪽은 성공하면 모 실패하면 투자한 시간 대비 눈에 보이는 실적이 없으니 학생들 취업에 있어서는 불리한것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러면서 여기 컨택 됐다고 여기만 바라봐야 하는건 아니니 H대 2차나 후기 지원까지 넓게 보고 취업이나 미래 생각해서 고민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교수님 인품도 그렇고 연구 분야도 제가 원했던 분야라 마음에 많이 드는데, 면담 이후로 교수님께서 했던 말씀이 계속 마음에 걸리네요
기업 과제들 많이 하고 실질적인 실험이 많은 연구실을 새로 찾아서 후기를 지원하는게 맞는건지 고민이 됩니다.
이론 연구 위주인 연구실이 그정도로 디메리트인지 궁금하네요ㅠㅠ
물론 예산 삭감 이슈에, 감히 제가 다른 곳을 고민할 스펙인가 싶고 이미 대부분 거절당한 경험이 있는데 후기를 준비한다고 해서 갈 수 있는 연구실이 있는지 모르는 일이니 이런 고민을 하는게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