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다음부터 그러지마라 이번만 봐준다하고 넘어갈수도 있는일인데 교수가 정말 이상함 대학원생들은 사회생활 안해봐서 교수말에 벌벌 떠는데 교수가 진짜 이상함
10 - 글쓴이분이 잘못을 하신건맞지만 부모님말씀도 이해가되는부분입니다. 교수님이 어떤마음인지는 정확히모르지만 학생이 몇번이고 사과하고싶다는데도 말이라도 안듣는건 소인배같네요. 인격적으로 존경할만한 분은 아닐수도있습니다. 교수에게 배우는건 연구 이외에도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 연구실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라생각되네요. 정중히 사과하고 마지막으로 감사하다고 하시고 다른랩가시는게좋겠습니다.
8 - 둘 중 하나 아님? 님 혼자 알아서 해서 교수도 수긍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내든지 아님 지금이라도 납작 엎드리든지. 교수한테 뭐 맡겨놨음? 지도교수가 왜 자기 말도 안 드는 학생을 베이비시팅 해야 함? 지금도 이미 '교수가 고집을 부렸다'라고 주장하고 있잖음? 정말 그런 거라면 님 뜻대로 진행해서 님 판단이 맞았단 걸 보여주면 될 일.
8 - 내 의견을 말했을 뿐임. 그렇다고 다른 애들 다 해주는 연구지도에서 배제된 채 밥도 혼자서만 먹고 실험도 다 혼자서만 해야 되는건 좀 아닌거 같음. 나는 그냥 예전처럼 지도해줬으면 하는건데 그렇다고 엎드릴 것까지는 아닌거 같음. 내 의견이었을 뿐인데. 아마 내가 옳았다는걸 보여야 될 거 같음.
9 - "그런데 박사 과정 되고 교수가 뭔가 고집을 부려서 의견 충돌 한번 했고..."
교수가 고집 부린듯이 써놨네 ㅋ 고집은 본인이 부렸겠지. 교수는 그게 아니다라고 설명했을거고. 근데 드럽게 말 안 들어쳐먹으니 그럼 니가 알아서 해 소리 나오지
6 - "그 뒤로 긁혔는지..." "교수가 사과하면...".
아주 참 가관이네. 그러면서 또 예전처럼 지도해주길 바라네. 나같아도 이런 학생은 쳐다보기도 싫겠다.
10 - 사회생활도못해~ 혼자 연구할 능력도 못돼~ 할줄아는거라곤 자존심 부리기랑 징징대기 뿐 ㅋㅋ
교수가 보살이다
6 - 직접증거가 있으면 신고 하세요. 없어도 진짜 조작으로 승승장구했다면 늦든빠르든 뽀록나서 나락갈 날이 반드시 옵니다.
부정행위는 그 자체로도 문제이지만 행위자의 사고행동양식을 뒤틀어버리는 것이 진짜 문제입니다. 인지부조화가 정말 무서운거예요.
연구자로서의 이상과 부정한 나에 대한 인지가 부조화를 일으키면, 사람은 행위를 고치기보다는 이 정도부정은 원래 괜찮은거다 라고 합리화 해버리면서 경계가 무너져요.
한 번 선을 넘어버리면 이후의 모든 행동과 판단이 과거의 자신을 미화하는 방향으로 점점 더 심화됩니다.
14 - 형이 경험자로 말해줄께.
편입준비해서 1년, 서울 중상위권 편입 후 학점 개판.
석사 진학후 1년차에 특허 출원. sci 논문은 리젝.
그 후 집안 문제로 2년 휴학 후 병특 시작. 1년반 하고 대학부설연구소 이직후 1년반함. 그 후 박사4.5년 졸업했더니 36살.
결론, 현재 정출연 선임연구원임. 참고로 4호봉임. 박사과정중 삼전 ds에서 오퍼왔는데, 나는 통신박사인데 채널코딩 ssd에 해달라해서 마음에 안듦. sk하닉은 나중에 넣었고, lg전자cto도 넣었고, lg이노텍도 됨. 끌어주겠다고 경력인정 쫘악해주니 과장급 입사가 아니라 과장3년차로 입사를 불러줌...그런데 나는 한 우물만 팠다. 석사도 박사도..중간에 1년반 병특은 영상처리 알고리즘 sw연구개발했지만...한 전공으로 팠어. 나도 사수없고 정말 말도안되는 시련들이 많았고, 주변에선 선배한명이 나이많아서 안될꺼다라고 부정적으로 계속말했지만, 졸업하고 3개월도 안되서 입사결정까지 났었어. 내 나이 37에 취업했다. 만으로 36이지. 한 우물만 파. 마음에 안드는 랩에 진학했다는 표현이 틀린거야. 마음에 안드는 전공도 하다보면 정이들어야된다 그 기간이면...나도 하나도 모르는 개 폐급이었는데..너도 할 수있다. 내가 비록 교수는 꿈이없었고 능력도 지금은 안되지만서도, 정출연이랑 탑티어 사기업들은 다 뚫어냈다..들어와보니 나랑 똑같이 자기 전공 사랑하고, 간절한 사람들만 들어왔더라. 종종 불량들도끼어있지만..요즘은 인사팀 영향력없다. 내부에서 맘에드는 스펙이면 당기지. 정출연 입사하고 나니까 기아차 양재본사에서도 연락왔다. skp면 나보다 학벌 좋아. 너도 충분히 하고 넘친다. 다만 박사의 길이 지옥길이지만..
9 - 예수 믿고 구원받으시오. 당신 영혼과 삶에 빛이 깃들 것이오. 만물을 다 그가 지으셨소. 못 믿겠으면 성경을 펴보시오.
9
외국인 대학원생에 대한 스트레스.. 지거국 자대 대학원 입학이 고민됩니다.
2020.07.03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거점국립대에 다니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저는 2년째 학부연구생으로 랩에 있고 내년에 대학원 진학하기로 교수님과 이야기가 끝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 랩에서 석사 2년을 버틸 수 있을지 너무나도 고민이 돼요....
저희 랩은 한국인 학생은 저를 포함하여 2명밖에 없고 나머지가 다 인도 출신 학생입니다. (3명)
3명 다 박사과정인데 진짜 너무 지저분해서 인도라는 나라에 편견 생길정도로 환멸이 납니다.
랩에 따로 공간 분리 없이 공부하는 책상이 있는데 자기 자리에서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방귀 뀌고 트름도 그냥 합니다.
그래도 제 자리와는 좀 떨어져있어서 소리는 나도 크게 상관 안하려고 노력하는데 문제는 저와 대화중에 트름을 해요. 정말로 그냥 대화하다가 갑자기 꺼억- 한 후 아무렇지 않게 대화를 이어갑니다.
저는 여기서 너무 충격을 받아 인도 학생들과 이제는 대화도 하기 싫어졌습니다. 나이드신 저희 할아버지도 사람하고 대화 도중에 트름을 안하는데 정말 저한테는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사람한테서 나는 체취가 있는데 세명 모두 동일하게 땀냄새+상한 강황 냄새가 나요. 뭐 땀흘릴때 나는게 아니라 그냥 그 친구들의 체취가 그렇습니다.
저희 랩은 전부터 항상 한국인 학생보다 외국인 학생(베트남이나 네팔, 인도 출신)들이 많았고 앞으로도 계속 들어올 것 같은데 전 외국인학생들과 안 맞는것 같아요.
뭐 한국어로 메세지 오면 항상 와서 이거 무슨 내용이냐 물어보고 핸드폰 요금도 제가 결제 진행해주고 도시가스, 수도세 이런거 매달 저한테 와서 계산 좀 도와달라고 합니다.
제가 추가로 무슨 돈을 받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외국인 학생들 도와주는게 당연시 되었고 교수님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실험대도 너무 더럽게 써서 그 친구들이 실험 하고 떠난 자리 보면 아 무슨 실험 했구나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냥 치우지를 않아요 실험한 뒤에.
그리고 실험실이 굉장히 낡아 바퀴벌레는 일주일에 2번 정도 만나고 비가 오면 천장에서 물이 뚝뚝 새고 뭐 성한 데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제가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교수님은 제가 석사 입학할 것으로 생각하시지만 저는 다른 랩을 컨택해볼까 고민이 됩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랩을 나가게 되면 교수님께 미운 털 박혀 다른 랩 컨택했을 때 해당 교수님께 저에 대해 안좋은 평가를 하실까 걱정이 되고 제가 학점이 높은 편이 아니라 다른 랩에 들어갈 수 있을까도 걱정이에요.
저희 랩이 멤버들은 청결하지 않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논문은 정말 잘 나오는 편입니다. 석사 졸업할 때 논문 2-3개는 무조건 내고 졸업해요. 그래서 연구 실적만 봐서는 2년만 참자란 생각도 드는데 외국인 학생들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최근 지병까지 생겼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2년 이악물고 버티고 논문 3개 내고 졸업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타대학원에 지원해보는게 좋을까요? 하루에도 10번은 랩을 나가고 싶단 생각을 합니다.....
-
14 8 4343 -
16 12 6423 -
22 8 5243 -
36 22 13202
외국인 대학원생 원래 이런가요; 김GPT 20 24 6565
일본대학->국내대학 편입 고민 김GPT 0 22 11241
이런 대학원 생활 맞나요? 김GPT 4 6 3389-
10 17 5533
대학원 선배때문에 스트레스 받습니다. 김GPT 13 9 6474
소주가 지껄이는 김박사넷에 대한 감상 명예의전당 74 10 4644
심심해서 풀어보는 대학원생 개꿀AI 앱 모음 명예의전당 69 18 28888
드디어 인용수 1000이 넘었습니다... 명예의전당 181 36 32402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2020.07.03
2020.07.03
202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