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심리학과 인지 심리전공 박에스더 입니다. 모국어와의 통사적 유사도가 제 2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실험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수집된 모든 개인정보(나이, 성별, 제2언어 학습 시작 연령, 학습 기간, 공인 어학 점수 등 참가자의 제2언어 배경 관련 정보)는 익명으로 처리되며 생명윤리법에 의거 3년간 보관 후 폐기됩니다. 또한 모든 정보는 연구 참여자 모집 및 학술적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해당 연구는 숙명여자대학교 IRB 심사를 통과하여 연구를 승인받은 실험 연구입니다.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모국어(한국어)와의 통사적 유사도(문장 구조가 비슷한 정도)가 다른 제 2언어(일본어, 영어)들의 학습 및 처리를 비교
✅️연구대상자 및 연구참여요건
1.만 19세 이상의 - "Jpt 700점 이상"인 한국인 일본어 후기 이중언어 사용자 25명 - "토익 700점 이상"인 한국인 영어 후기 이중 언어 사용자 25명
2.시각, 청각 자극 지각에 불편함이 없는 사람
3.초등학교 3학년 이후 제 2언어(영어/일본어)를 학습한 사람 - 일본어 집단의 경우 일본어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학습 - 영어 집단의 경우 영어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학습 =>이후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학습 시작한 것도 포함‼️
4. 해당 제2언어(영어/일본어) 사용 언어권에 6개월 이상 거주경험이 없는 사람 - 일본어 집단의 경우 일본 해당 - 영어 집단의 경우 미국, 영국 등 해당
✅️실험내용 -소요시간: 50~55분 -과제1. 헤드셋을 통해 제시되는 외국어 음성을 듣고 해당 자극에 대한 과제를 수행 -과제2. 모니터를 통해 제시되는 영어(영어집단의 경우) 또는 일본어(일본어 집단의 경우) 문장을 읽고 해당 문장과 관련된 질문에 응답하는 과제 -장소: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실험실 (순헌관 712호)
✅️참여방법 하단 링크 또는 QR코드 구글 폼 작성 후 연구 참여 조건에 일치하는 대상자에게 개별 연락 후 일정 조율
2023.10.08
2023.10.08
2023.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