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님의 지도 방식이 잘못된 건가요?

오만한 쇼펜하우어*

2023.09.26

18

4519

제 교수님은 석사가 실험 설계, 실험, 분석, 결론 도출, 논문 작성까지 하는 것을 요구하십니다.
중간에 실험이 잘 안되서 막히거나, 분석이 잘 안 되서 정체되어있을 때도 직접적인 도움보다는 석사들끼리 레퍼런스 찾아가면서 해결해갑니다.
박사과정 진학을 앞두고 자대를 갈지 타대를 갈지 고민 중인데, 우리 연구실도 나쁘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생각이 괜히 적응한 곳에서 떠나기 싫어서 그런 건지 제 마음을 잘 모르겠어서 고민입니다.

석사가 실험부터 논문까지 모든 것을 다 하는 이런 시스템은 배울 점이 많아서 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것들이 불만족스럽고 답답한데 이게 지도교수님의 크리티컬한 단점인지 궁금합니다.

1) 랩 인원에 비해 프로젝트가 너무 많음.
석사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시스템에 적응을 못 하는 석사들은 중간에 나가떨어지고, 에이스들만 이 과제 저 과제 책임지게 됩니다. 교수 욕심 때문에 전혀 관련없는 연구 다 해보자면서 일을 벌리면 에이스들만 지칩니다.
그렇다고 연구비가 많은 것은 아닌 게, 펀딩 기간 동안 논문을 못 낸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며, 현재는 펀딩이 교내과제 말고는 없습니다.

2) 나무를 봐달라고 할 때 숲을 보시고, 숲을 봐달라고 할 때 나무를 보십니다.
실험계획 및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flow chart, 현재까지 얻은 figure와 앞으로 얻을 데이터를 빈칸으로 해서 가면 이미 보고드린 figure까지 처음 본 것처럼 하나씩 수치를 다 따져보시니까 너무 답답합니다.
긴 실험이 끝나고, 많은 데이터를 정리해서 보고드리면 이론적으로 불가할 것 같은? 데이터가 포함되어있는지 재차 확인을 부탁드리면, 나무인 데이터를 보지않고, 이것을 다른 프로젝트랑 연결지을수있는지... 프로젝트간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와 같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십니다.

3) 진행사항을 일일이 기억을 못 함
프로젝트가 많더라도 지난 주에 뭘 보고했고, 오늘은 왜 이 데이터를 들고왔는지 기억은 하셨으면 좋겠는데 기억을 못 하십니다.
그리고 다음 주는 무엇을 보고할 지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서 알아서 논문
스토리 잡고 보고드립니다.. 전혀 상관없는 거 지시하시면 화가 나요..

4) 논문 작성
데이터와 초안을 들고가도 읽지를 않습니다. 읽더라도 초안을 한줄한줄 읽어보면서 자기만의 문장으로 만들려고 다시 쓰는 수준?
그래도 1저자인 제가 논문을 들고가면, 논리 흐름, 데이터 해석과 같은 부분을 지적하셨으면 좋겠는데... 하나하나 다 뜯어고치고, 한 문장 다시 쓰는데 3시간 고민하면서 씁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제가 꼭 사용하고싶어하는 용어 또는 흐름, 논리를 존중을 안 해주십니다.
그리고 이전에 보고드린 데이터를 초안 figure에 담았으면 그제서야 다시 보고, 이 부분 문제있다 피드백을 해서 재실험하게 합니다.

이러한 답답한 점이 있는데 원래 프로젝트가 많고 제대로 된 박사가 없으면 이러한 상황이 그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8개

방정맞은 루이 파스퇴르*

2023.09.26

그냥 교수가 실력이 없어서 회피하는 겁니다. 물갈이 될 교수 참 많아요. 김박사넷이 매우 큰 순기능하고 있다고 봅니다.

2023.09.26

저런 수준의 단점은 다른사람 만나면 또 다른 단점이 있습니다. 근데 장점 단점 있지만 그 와중에 결과가 나오고 과제 수주가 되야하는데 현재 과제 없다는 매우 크리티컬 합니다. 기존실적이 중요한 한국 과제 특성상 한번 과제 끊기면 복구하기 매우 힘듭니다. 거기다 논문 못낸 프로젝트가 대다수라면 심각한 탈출각.

IF : 2

2023.09.27

석사만 있다는 거 보니 신생랩인 것 같은데 교수님께 직접 말씀드리세요. 교내과제만 있고 논문 없다는 건 연구비 따느라 돌아다니는 것 같은데, 연구실 신경 좀 써달라고 하면 알아서 조절할겁니다

대댓글 1개

오만한 쇼펜하우어작성자*

2023.09.27

예? 신생랩이요...??? 10년 된 랩입니다..

2023.09.27

제 관점을 말해볼께요.

0.석사과정학생이 실험설계부터 실험 분석 논문초안 작성까지 하는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업무부담 입니다. 간혹 논문작성이나 아이디어 수립 등에서는 석사학생들 대신 교수가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을 빨리 끝내려는 이유말고는 교육적인 이점은 크지 않습니다.

1. 연구를 하다보면 다양한 아이디어가 계속 새로 파생되서 나오고, 또 현실적인 이유로 관련없는 주제도 연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가 계속 늘어납니다. 또 어느 연구실이나 일 잘하는 사람에게(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일 욕심 많은 사람에게) 일이 몰립니다. 지극히 일반적인 실험실 처럼 보입니다.

2. 데이터에 대해 잘 그려서 드렸는데 수치까지 다시 따져물으시는건, 교수가 나이들어서 눈이 침침해서 입니다 (농담아님) 그래서 작을 글씨 일일이 보는거 보다 듣는게 편해서 입니다.

글쓴분이 긴 실험이 끝나고 모든 데이터 정리해서 보내드렸다는건, 나무를 봐달라는게 아니라 숲을 봐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저라도 그럴거 같네요.

3. 실험실에 몇명 이신지 모르겠지만, 경험상 6명 이상 넘어가면 지도하는 입장에서 개개인별로 진행상황을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험실 인원이 많을땐 계속 교수님 찾아뵙고, 했던말 또하고 하면서 계속 반복하셔야 합니다.

4. 논문쓰실때, 논리흐름을 혼자 정하시는게 아니라, 교수와 상의후에 논리흐름에 대한 합의를 거치고 쓰셔야 합니다. 교수와 논문의 논리흐름이 일치하지 않으면, 결국 논문을 처음부터 다시 써야 합니다. 문장하나 고치는데 몇시간이 드는거 역시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논문은 대충 나가는게 아니고, 일단 다른쪽으로 보내지는 순간 독자, 에디터, 심사자 등이 매우 주의깊게 살피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에서의 문장은 저도 시간단위로 고민하면서 작성하는 편입니다.

2023.09.27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김박사넷에 있는 애들이 보면 최악의 교수지 ㅋㅋㅋ

2023.09.27

연구 스타일은 정답이 없는것이라. 본인이 미리 알아보고 가는 수 밖에 없죠. 랩이 인원이 많으면 교수는 방임 하고 고년차 박사과장만 컨트롤 하는 경우도 많죠.

나는 그렇게 커서 지금 10위권 대학 교수 합니다.

2023.09.27

0 1 2 3 4 읽어보았는데 모두 충분히 있을법한 일입니다. 작성자분이 원하는 스타일과 안맞을순 있지만 그자체가 딱히 이상하다고 여겨지진 않네요.

2023.09.27

1

2023.09.27

제 교수님은 석사가 실험 설계, 실험, 분석, 결론 도출, 논문 작성까지 하는 것을 요구하십니다.

당연한거 아닌가요?

대댓글 3개

오만한 쇼펜하우어작성자*

2023.09.27

옆 방은 실험만 하고 논문 써주거든요..

2023.09.28

실험만 하고 논문 써주는 곳이 더 이상한 것 같은데요

2023.09.29

옆 방은 실험만 하고 논문 써주거든요..

--> 근데 이렇게 하면 학생이 1저자 주는게 이상한거 아닌가요?
(물에서 건져줬더니 보따리 달라 하는 느낌)
아마 옆방 교수님은 학생들 글쓰는거 몇번 보고 포기한듯한데
실험만 하고 결과 건네주면 교수님이 알아서 쓰는게 정상인건가?
너그러운 빌헬름 뢴트겐

IF : 1

2023.09.27

현 대학원 현실에서 그게 바람직하다는 건 아닌데 1,2,3,4 다 읽어보면 그냥 평균 정도의 교수구나 생각이 드네요.

2023.09.27

저 정도면 낫밷아닌가..?

대댓글 1개

2023.09.27

폭언 없고 연구윤리에 어긋나지도 않고 법에 저촉되는 일은 없는것 같은데

2023.09.28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와..논문 써주는 교수가 이상한거임..대학원 왜 온거임

2023.09.30

글쓴이가 있는 대학이 솔직하게 말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대학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옆 실험실 교수님은 제자임에도 연구자로 키우는걸 포기하고 오퍼레이터로 만드시는거죠. 본인 실적이라도 뽑으려고.
1) 데이터를 뽑는 것과 그걸로 2) 피겨화부터 논문화 하는 건 또 다른 창작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실력있는 연구자는 1+2가 되야합니다.
지도교수님께선 본인 학교에서 1+2를 원하는데 그걸 어떻게 해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본인이 해온 방식으로만 고수하시는 편이신 것 같군요.
그리고 플젝을 많이 벌리시는 편이라고 했는데 사실 연구비가 딸린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그건 그냥 교수님의 호기심일뿐 프로젝트라고 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끝맺음도 약한 편이신 것 같고 랩에 석사뿐이라는 점은 반대로 박사 육성 경험도 적으신 것 같습니다.
솔직히 박사를 해당 랩에서 하는 건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박사를 하고 싶다면 차라리 더 상위권 대학에서 더 나은 랩에서 하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