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서울대 공대생

2022.10.23

13

15142

안녕하세요, 서울대 공대생 새내기입니다. 이런 글 올리는 곳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에타나 유튜브 찾아봐도 속시원한 대답을 못 들어서 여기 경험이 많으신 선배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려합니다.

(사실 아래의 모든 질문들은 gpa에 관한 저의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라 보면 됩니다. 그리고 학부생 새내기따리가 이런 말들을 하는 게 허접하게 들리시겠지만 동생이다 생각하고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정말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아서요)

대학 학점 별로 안 중요하다고, 교수님께서 3.0만 넘으면 된다고, 어른들께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사람을 만나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이런 말들을 너무 안전장치로 생각한 나머지 공부를 안 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대학 수업이나 술자리, 동아리, 과외, 과제 이런 것들을 하는 평범한 대학생으로 지냈습니다. 예습이나 복습은 당연히 안 했고 시험 기간에도 별 경각심 없이 보냈습니다. (수학 시험이라 가정하면, 그냥 교재 읽으며 개념 이해하고 연습문제나 기출은 하나도 안 풀고 시험장 직행)

학점이 잘 안 나올 건 뻔했습니다. 근데 막상 학점이 안 좋게 나온 걸 보니 현타가 오더라고요. 개념 이해 다 되고 공부 너무 재미 있어 하고 수업도 잘 들었는데 왜 시험 준비는 안 해서 찝찝하게 해야 할까... 다른 친구들 학점 잘 나오는 거 보니까 더 그런 마음이 들고요. 근데 어떤 친구들은 드랍이나 자체 드랍을 하며 훗날을 기약하는 걸 보며, 학점이 진짜 중요하긴 한가...이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고민들을 하고 이 글을 쓰게 된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빨리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학부 학점이 내 삶의 어느 부분에 적용되는가?
1-1) 유학이나 대학원, 취업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체감시켜주실 수 있으신가요...
1-2) 특히 대학원을 갈 때 학점이 어떻게 작용하고, 어떤 부분들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2. 학점을 잘 받기 위해 드랍이나 자체드랍을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대학교를 사실 꿈의 장, 학문의 장(?)으로써 굉장히 재미있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순수했던 것 같네요... 학부생으로서 어떤 것들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현실적으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3개

귀여운 앨런 튜링*

2022.10.23

본인 yk대 공대생

3학년까지 학점 2점초반
4학년부터 재수강해서 5학년 다니고 3.5로 졸업
3.5로는 좋은 대학원 갈수가 없어서 자대 진학

2022.10.23

일단 대학원 인기 연구실 들어가려면 고학점은 굉장히 중요합니다만 아무래도 서울대이시다보니 4.5만점에 3 후반까지만 맞춰도 어지간한 국내 연구실은 다 될 것 같아요. 근데 해외 탑스쿨 가려면 4점 훌쩍 넘겨야 할 것 같고 취업때는 학점보다는 실력이랑 프로젝트 경험이 더 중요할 것 같네요. 학점 잘 받기 위해 과목 버리고 하는거는 다 본인 전략이고 결국 필요한 지식 및 경험을 얻는 선에서 학점이 잘 나왔다면 그걸로 된거죠. 전공수업 열심히 들으시고 관심 연구분야 있으시면 학부연구생도 해 보시고 시간 남으시면 개인 플젝을 하든 논문을 보든 인턴십을 하든 학회에 들어가든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본인이 욕심이 많을 때 이야기이지 이미 서울대 공대면 친구들 하는만큼만 해도 어지간히 잘 살 겁니다.

2022.10.24

거기 공대 졸업했음. 요즘 분위기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1. 3 중반 정도만 되어도 대학원/유학/회사 어디를 가든 아무 문제 없음. 다만 학부때부터 남다르게 공부한 선배들 같은 경우 비교적 젊은 나이에 서울대/카이스트 정도의 탑 대학 교수가 됨.
2. 그 시간에 다른 경험을 더 하시길.. 앞에서 말했지만 최상위 대학 교수 되는게 목표가 아니라면 그렇게까지 학점에 신경쓸 필요 없음.
3. 다양한 경험 해보고 그 과정에서 내가 진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또 왜 그렇게 판단했는지 어디 찾아보거나 물어보지 말고 스스로 생각해보기 바람. 회사를 가든 학계를 가든 치고 나가려면 혼자 생각하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있어야함.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