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욕먹을 각오하고 정출연 고용보장 솔직하게 궁금합니다.

2022.07.18

18

9644

통신분야입니다. 내년 9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 이제와서 제 인생에서 더이상 연구활동과 저널 논문투고를 하고 싶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어요. 운좋게 지도교수님 잘만나서 이런저런 논문은 제법 썼지만 제가 정말 열정있게 한 연구가 아니라, 그저 살아남기 위해서, 철저히 교수님 지시대로만 아이디어 발전시키고, 데이터 쌓아서 만들어진 논문들입니다. 데이터 짜낸다고 밤새우고, 리비전 기간에 지쳐 새벽에 잠시 눈붙이다 탈탈 털리고 (평상시 인성은 좋은 분이나, 논문 투고에 관한 일에서는 사람 취급을 안하십니다), 이런 과정들 하나하나에 이제 신물이 나고, 더 이상 이렇게 살고싶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연구에 열정도 없고, 잘할 자신도 없고, 하기 싫다는건데요… 내년에 졸업하는 마당에 박사를 이제와서 관두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그냥 연구 자체가 너무 하기 싫고,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에 퇴근하면 월급 따박따박 받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진작에 이럴 줄 알았으면 스무살에 공무원 시험을 쳤어야 하는건데… 이제와서 전자과 박사따고 서른 나이에 공무원 시험을 치러 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현재로써는 저의 상황에서 졸업 후 정출연을 어떻게든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고민중입니다. 공무원 비슷하지 않겠나 막연히 생각이 들어서요. 연구는 안하고 싶고, 그냥 적당히 출퇴근하면서 살고싶어요.

랩 선배들이 공교롭게도 모두 사기업 아니면 대학으로 가있어서 정출연에 대해서 터놓고 물어볼 사람이 너무 없습니다. 그래서 욕먹을 각오하고 여기라도 질문 글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정출연에서 연구 성과를 하나도 안내어도 근태문제나 횡령 등 비리 문제만 안일으키면 공무원처럼 안잘리는 것인지 등 고용보장 문제가 많이 궁금합니다. 대학원 생활 중 가끔 마주쳤던 정출연 박사님들은 일부 열심히 사시는 소수 분들을 제외하고는 솔직히 여러모로 편해보여서… 저도 정출연에 들어가면 원하는 인생 살 수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연구 안하고 살겠다는것이 아주 나쁜 생각이라고 저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누가 제 인생 대신 살아줄 것도 아니고 저도 살고 싶어서, 제가 가진 카드중에서 제 인생을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살도록 만들어 줄 방안을 찾는 중입니다..

잘 아시는 분들께 답변 꼭 여쭙습니다…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8개

2022.07.18

솔직히 정출연에서 10%정도 제외하면 그냥저냥 과제 무임승차하는사람들이 대다수라고 확신함.

2022.07.18

정출연 가는목적이 월급따박따박 정년보장 이거인사람 ㅈㄴ 많음. 연구자체가 즐거우면 솔직히 교수직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댓글 3개

IF : 2

2022.07.18

이건 학교와 정출연마다 다 다릅니다.
KIST나 KIAS 등은 연구 자체가 목적인 분들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대학원생 수급이 안되는 대학들은 연구가 하고 싶어도 못하는 교수도 많습니다.

2022.07.19

정출연마다 다르다기에는 KIST제외하고 아무리 KIMM이나 ETRI가도 무임승차 많음. 신임박사나 포닥와서 열심히하면 실적에 이름올려달라는걸 대놓고 요구하는데요.
정출연은 연구하러 가는곳이라기에는.. 열심히 하는 박사비율이 매우낮은것도 사실.

2022.07.19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세금 도둑질하는 놈들이 부럽소?

2022.07.18

목적은 그래도 상관없는데요.
요새 정출연 신입을 연구 안하고 논문 안쓰게 놔둘지는 모르겠네요. 센터 성과니 피비에스니 난리치는 곳들이 많아서.. 관련 정출연 분위기를 잘 알아보세요.
논문 연구 싫으면 차라리 사기업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2022.07.18

저도 궁금함

2022.07.18

너무 제 상황이랑 똑같으시네요, 운좋게 열정있는 것 같은 교수님 만나서 논문실적은 있지만 (남들이 보기에는 실적도 잘나오는 것 같고 좋아...보이는 연구실에 다니고 있지만) 정작 내가 정말 이끌어갔다고는 할 수 없는, 내가 정말 논문이라는 결과물을 얻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껴보지 않았던.. 그런 실적들, (저의 경우에는 그랬습니다..)

저는 박사과정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자퇴 생각 중입니다.

제가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너무 죄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한 사람이 충분히 고심하고 숙고하여 내린 결정이 아닙니까. 힘내세요

2022.07.18

정출연 가도 적어도 10년은 고생할 겁니다. 위에서 가만히 안 둡니다. 밑에서 위를 받치는 구조기때문에

IF : 2

2022.07.18

정출연 정규직들도 매년 실적 평가를 받고, 최소 실적을 못내면 평가 안좋게 받고 연봉 깍이고, 경우에 따라서 해직 사유가 됩니다.
정출연마다 평가 실적은 다르지만 논문이나 프로젝트 등등을 가지고 평가합니다.
그런데 왠만하면 해직까지는 잘 가지 않기 때문에, 솔직히 말하면 승진과 연봉 신경 안쓰고 적당히 정년보장 받는게 목표라면 매일 놀면서 편하게 다니실 수는 있을거에요.
다만 그럴려면 얼굴에 철판 깔고 나한테 오는 업무 다 거부할 정도로 막나가셔야 되고, 남들보다 못하는 잉여인력에 소속부서 쓰래기 취급 당해도 버티실 수 있는 멘탈이 필요하실 겁니다.

정출연이 편하다는 것도 워라밸 잘 지켜지고 사기업보다 편하다는 것이지, 놀고 먹기만 하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그리고 편하게 지내는 분들이 많다고 하셨는데, 요즘 신규 입사하는 분들은 안그렇습니다. 다들 연구욕심 많고 열정적이고 열심히합니다. 그러니 연구 안하는 분들은 제발 정출연에 못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급한 알렉산더 플레밍

IF : 1

2022.07.18

번아웃인거 같은데 직장 구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논문쓰시기 바랍니다.
지금 정출연에 근무중인데 꾸준한 노력 없이 연구원 생활을 유지하기는 힘들겁니다.
PBS제도로 자기 인건비는 자신이 벌어와야하고 누굴 시켜서라도 유지하거나 자신이 달려가야 합니다.
윗분 말씀처럼 연구안하고 편하게만 살려는 사람들은 정출연에 못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07.19

정출연 연구원은 국가가 운영하는 기관의 과학자입니다. 이윤추구를 위해 연구하는 사기업이나 본인의 흥미와 학문적 성취를 추구하는 교수와 다른 목적이 있습니다. 그 책임과 무게감을 인지하시길.

IF : 1

2022.07.19

이런 분들은 그냥 지금이라도 9급을 치시는게...

2022.07.19

연구가 힘든 분들을 위해 행정직으로 지원가능해요~!

2022.07.20

현직 정출연 연구원입니다. SPK박사신거 같은데 지금까지 잘한다는 얘기만 듣다가 능력없는 취급 당하며 남은 생을 사는건 평생이 고통스러울겁니다. 또, 놀고 먹게 내버려두지 않아요.

연구가 싫으시면 대기업 전략/연구지원쪽도 생각해 보세요. 어떤 일을 하며 살아야 행복하게 살 지 진지하게 고민이 필요해 보이네요.

2022.07.20

님이 원하는 정보는 아니지만 저도 비슷한 상황에 있었어서 글 남깁니다. 저는 기업쪽으로 왔습니다. 정말 다 놔버리고 아무 것도 하기 싫지만, 도망쳐서 도착한 곳에 낙원은 없다고, 백수 할 거 아니면 무슨 일이든 하긴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회사 일도 나름의 스트레스가 있지만 적어도 그 지긋지긋한 연구랑은 거리가 멀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회사에서 일개 부품으로 시키는 일 하면서 월급 받으면 만족할 것 같습니다. 요즘 정출연 포닥 경력자들도 많이 지원해서 만만치 않기도 하고요. 주위에서 실적이 아깝다는 말도 있었지만 그 실적이 오로지 저의 것이라는 생각도 안 들도, 앞으로도 그렇게 살라고 하면 너무 고통스러울 것 같더라고요. 사람 앞일은 모르는 거지만 적어도 지금은 만족스러운 인생 살고 있습니다.

2022.07.20

etri 통신분야 현직입니다. 네, 안 짤리긴 하는데 생각하시는 낙원은 절대 아니에요. 연구하다 멘붕되신거 같은데 멘붕 회복하시고 etri 에서 뵙길 기원합니다. 혹시 정 힘드시면 공무원 박사특채 도전해보세요. 특허청가면 딱 님이 원하는 삶입니다.

2022.07.21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ETRI 현직입니다. 이곳 절대 편하지 않습니다. 책임달면 편해집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