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생 sci

2020.04.19

4

5812

학부생이 sci쓰면 지도교수 빨로 보는 인식이 큰게 사실인가요?

관련 글에 저런 반응 달리는거보면 착잡허네요..심지어 학부생이 1저자면 교신저자가 다쓴거라고 본다느니...공저자 중에 박사과정이 다 쓴거라느니..

제 교수님은 intro부터 discussion까지 꽤 완성된 draft나오고서야 처음 논문 정체에 대해 아셨습니다

다른 공저자분들도 있긴하지만 자기가 1저자가 아닌이상 누가 필요 이상의 노력을 투자할까요. 연구실 Main 연구도 아니고..

contribution에 제대로 쓴다고 해도 어차피 지도교수나 대학원생 후광으로 보일걸 생각하니 씁쓸한건 어쩔수없군요.

물론 당연히 본인이 잘하는거면 언젠간 증명되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정말 미친듯이 수백편 리뷰하며 밤새 결과뽑고 글쓰며 낸 결과물인데 단지 힘이 좀 빠진다해야하나요..

이상 그냥 넋두리였습니다..별 수 있나요 계속 닥치고 해야져 뭐..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Dorothy Crowfood Hodgkin*

2020.04.19

질투나서 그러는거임
님보다 실력도 인성도 딸리는 거니 걱정 ㄴㄴ
Ragnar Granit*

2020.04.19

냉정하게 말하면.... 내부사정 잘 모르는 외부인이 보기엔 대학원생빨 교수빨로 보이는게 사실임. 그치만 SCI실적이 없는거에 비하면 있는게 훨씬 나은것도 사실...

2020.04.19

학부생이 가지고 있다는건 꽤 큰 메리트인것은 인지하기에 닥치고 하는중입니다....
꾸준히 결과로 증명하는 수 밖에 없겠네요..

물론 지도교수님이 잘 케어해주셔서 상대적으로 쉽게 sci를 작성하는 학부생도 있겠지만, 소위 상위권 대학으로 가면 갈수록 학부생이 1저자인 논문을 다른 대학원생들 제쳐두고 케어해줄 한가한 교수님이나 박사과정은 존재하기 힘들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ㅠ

다른 분들의 반응이 이해안가는건 아닙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학부생 sci가 얼마나 힘든일인지 다들 인식하고 계시기에 나오는 반응이니깐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 같긴합니다. 사실 딴분들이 아니라 제가 향후 대학원을 지원할때 혹은 master나 PhD 후 job market으로 지원했을 때, 저를 심사해주시는 분들이 이 사실을 알아주는게 가장 베스트지만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