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실 분위기 (친목, 뒷담, 정치)..

즐거운 막스 베버*

2022.06.27

8

5347

신생랩입니다. 랩이 만들어진지 1년 되었는데 고민입니다.
연구실에 가면 대부분 웃고 떠들고 (친목, 회식, 노래방, 말걸기, 정치, 뒷담)이 일상화 입니다.
누구 못하네 누구 열심히 안하는것같네 하는데 총원이 15명 정도고 컴퓨터관련학과인데 원래 연구실 분위기가 이런가요 ?
최근에는 학생 단톡방에서 싸움이 일어나 교수님께서 다같이 불러 경고를 주시기도 했습니다. (다들 20후반~30초인데 왜 그러시는지..)

쉽지않네요. 저는 박사과정을 준비해야 해서 열심히해야만 하는데 자꾸 말 걸고, 환경이 공부에 전념하는 환경이 아닌것 같습니다. 거기에 저는 전공자가아니여서 전공지식도 부족해 많이 힘든 상태입니다.

분위기에 휩쓸리지않고 좋은 성과와 공부를 하기 위해서 어떤식으로 대처해야할까요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IF : 1

2022.06.27

랩이 만들어진지 1년인데 인원이 15명이라는데서 솔직히 거의 허언이신거 같지만 정말 만에하나 진심으로 고민중일까봐 댓 남겨요.

정상적인 연구실/대학이면 애초에 1년만에 규모를 15명 규모로 키우지도 않고, 대학본부 내지 학과에서 허락하지도 않아야 됩니다. 만약 정보가 사실이라면 그런 분위기의 원인은 님이 속한 연구실/대학의 수준이 그 레벨인거고요, 직설적으로 말해서 미안하지만 수준 떨어지는 그룹 일원으로 있으셔봐야 인생 낭비일 공산이 크니 떠나시는걸 추천합니다.

대댓글 3개

즐거운 막스 베버작성자*

2022.06.27

큰일이네요 진짜 15명 입니다.(요번에 2명 더 들어옴..)
저도 힘들게 들어와서.. 하..

IF : 1

2022.06.28

사실이라니 당황스럽고, 무슨 말을 해드려야 할지 막막하네요.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떠나라'는 말밖에 할 수가 없습니다.

자꾸 직설적인 이야기를 하게 되어 정말 미안하지만 '힘들게 들어왔다'가 정말 객관적으로 힘든게 맞는지 성찰해보셔야 합니다. 자세히 모르는 외부인으로 평하자면 1년 만에 사람을 15명 채운 연구실이 들어가기 힘든 곳일 리가 없습니다. 분야마다 다르겠으나, 저희 분야(컴퓨터 사이언스)에서 들어가기 힘든 곳이라 함은 한 해 3~4명 정도 뽑는 연구실에 지원자가 50명 가까이 됩니다.

박사를 벌써 생각하실 정도면 진지하게 학술적인 진로를 지망하실 것 같은데, 학술 진로란 한 마디로 말해서 세계에서 경쟁입니다. 1등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학위과정 시절에 세계단위 경쟁의 '본선' 무대에서 놀아본 실력과 경험은 갖춰야 합니다. 그러려면 본인의 노력은 물론이요, 주변의 분위기와 수준이 받쳐줘야 합니다.

생긴 지 1년 된 연구실이 학생을 15명이나 채우는 정신 나간 지도교수, 그런 정신 나간 행동에 제동장치가 없는 대학행정이라면 그냥 떠나시길 추천합니다. 정말 인생의 낭비입니다.
즐거운 버지니아 울프*

2022.06.30

돔황챠

2022.06.27

그러면 너가 박사갈 그릇이 아닌게야.
이을 쓰고 있는것 자체가 박사를 못할 거라는 거지.
박사는 ㅎㅎㅎ
그냥 모든 것을 극복하고 받는 사람이야. 운빨인 거지

2022.06.28

비슷한 걸 하는 다른 교수님께도 상담 받아보시길

대댓글 1개

2022.06.28

교수 되기 이전의 연구실적이나 몸담았던 조직 등으로 인해 인기가 많으신 분 같은데... 그 분의 매니저와 지도자로서의 능력은 검증된 상황이 아닙니다. 뛰어난 선수가 뛰어난 지도자가 된다는 법은 어디에도 없으니까요... 특히 1년에 15명을 채우는 행동으로 보아 지도교수로서의 철학과 마인드가 좀 위험합니다.

2022.07.05

작성자님 랩같은 분위기도 있고, 회사처럼 별로 말 안하고 자기일만 하는 랩도 있습니다.
저는 석사때 랩이 친목, 회식, 노래방, 말걸기, 정치, 뒷담화가 일상이었고 심했는데요,
그랬던 학생들은 학위 후에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중간에 나간 학생들도 있었고요,
일단 그 랩에서 계속 하실거면 무시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적당히 대꾸해주고 자기일 해야죠 뭐..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