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법 관련해서 추천하실 강의나 서적이 있을까요?

밝은 베르너 하이젠버그*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1.08.08

10

2244

논문을 3개쯤 써나가고 있는 AI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슬슬 분야도 정착됐고 저만의 novelty나 아이디어 방향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은데, 이제는 라이팅이 발목을 잡네요.

토플 100+, 토익 950+라 처음 뛰어들 때는 영어논문작성이 어렵지 않을 줄 알았는데, 정해진 포맷 안에 의도를 확실히 하면서, 독자의 기호까지 고려하면서 논문을 쓰는 건 참 어렵네요.

속성이 아니어도 되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논문작성법 관련 강의나 서적 추천 가능하실까요? 기본 영어 베이스가 있으니, 너무 초보자용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1.08.08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Just try to copy other’s paper first, and at some point, you will realize that your writing skill has increased.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8.08

논문은 결국 많이써본사람이 잘합니다. 후배들보면 영어권출신이라 영어 원어민처럼 잘하는후배들도, 막상 첫논문 쓴것 보면 정말 이상하게 쓰는게 허다합니다.
물론 영어 grammer같은것도 중요하지만, 마이너한 것들은 어차피 영어교정할때 다 고쳐줍니다.
그냥 다른논문들 많이 읽어보시고, 써보시면 됩니다. 첫술에 배부를수 없으니, 앞으로 점차 논문은 좋아지면 됩니다.
저도 첫논문보면 엄청 부족해서 부끄러워서 잘 안읽어요 ㅋㅋ. 사람들이 그래도 꽤 인용하던데 부끄러워 죽겠음.
글쓴이분도 잘 아시겠지만, 논리적 흐름이 중요한데 이건 지도교수나 사수통해서 어느정도 고쳐나가면 되고, 분야/저널마다 선호하는 그림/스타일등이 다 다르니, 분야저널(학회논문) 참고하세요

2021.08.08

분야가 다르지만 논문은 일반적으로 쓸 때
Method-result-introduction-discussion-abstract순으로 씁니다.
순서는 바뀔수있지만 일반적으로 객관적인걸 먼저 쓰고 어려운 해석은 나중에 씁니다.
제 지도교수님은 논문 쓰는건 마치 볼링으로 생각하면 쉽다고 말씀하셨습니다.
Introduction은 볼링핀을 세우며 문제를 설정하는 단계
Result는 볼링핀들을 쓰러뜨리는 단계
Discussion은 다시 볼링핀을 세우며 한계점과 나아가야할점을 적는 단계

개념을 이렇게 잡은 후에 타겟 저널들의 스타일을 보면서 세부사항을 채워가시면 됩니다.
큰틀이 완성되면 세부적인 차이는 고치면 되고 지도교수님이 하라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