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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리대로 하세요.
조급한 마음에 하다보면 탈이 납니다.
23
- 학벌 관련 주제는 정답이 없다고 봅니다.
김박사넷에선 학벌 왜 자꾸 거론하냐 의미없다는 식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럼 도데체 서카포 나온 분들은 왜 뼈저리게 공부해서 간거임?
전 부산대 출신인데, 전 그 분들이랑 다르다고 봅니다.
제가 학벌이 낮으니까 연구적인 역량의 그릇은 그 분들이 크다고 봅니다.
학벌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차이가 없다는 건 말도 안되는 겁니다.
차이가 없다고 괜찮다고 하는 분들?
그럼 자녀분들 대학 대충 보내시면 될 듯 싶네요.
근데 이건 또 싫죠? 흔히 말하는 지잡대가면 재수시키든 뭐든 하실 분들이...ㅎ
다만, 연구라는 심오한 행위는 정확히 어떻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그릇이 넓은거랑 그릇의 모양은 다르다고 봅니다.
연구는 창작의 영역이기에 아무리 많이 알아도 그걸 구현화하는 건 별개의 이야기라고 봅니다.
이게 학벌 낮은 분들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봄.
수능하나로 평생 울여먹을건 아니지만,
모든 상황에서 비슷한 실적을 경쟁자와 내었을 때 학벌이 떨어지면 지는게 순리입니다.
학벌이 떨어지는 만큼 실적을 내야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정할건 좀 인정합시다.
21
- 유학가세요. 특히 사카포 이하 학부는. 괜히 돌아가지 말고. 그리고 가능한 한국에 돌아오지 말고.
25년전에 박사받은 나는 ㅆㅂ 군대 땜에 국내에서 인생 망쳐서 서울 구저그런데서 교수하면서 인생ㅜ낭비함. 이제라도 사업이라고 해보려고 힘쓰고 있으나 몸이 예전같지 않네
17
- 그래도 여기에 글을 올렸다는 것은 나쁜 사람은 아니시네요. 누군가는 말 없이 조작하고 졸업했을 텐데. 누군가는 언젠가 그 실험을 해볼 것이고 누군가는 언젠가 그 논문을 한번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학원 석박사 졸업에서 한 두 학기 딜레는 큰 디메리트다 없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과 박사님께 이야기하기 전에 미리 왜 그런 상황이 됐는지 어떻게 설명드릴지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보세요.
12
- 여기가 감정 쓰레기통이 아닌데...
12
이런 경우라면 어떻게 행동하실건가요?
2021.06.17
3
1300
등장인물
X(교수님)
A(글쓴이)
B(같은 방 후배)
1. A는 새로운 실험 디자인+아이디어를 정리해서
X에게 제출하고 디스커션
2. X는 좋은 생각이라고 preliminary data 뽑으라고 했음
3. A는 혼자서 열심히 실험 디자인해서 data를 뽑아서 X에게 제출했고
X는 매우 만족함
4. A는 실험을 더 진행하려고 했지만 X는 당장 급한 과제 마무리부터 하자고
과제 마무리하고 다시 실험할 것을 요청
5. 과제는 얼른 마무리 해야 하니깐
A도 ㅇㅇ하고 다른 과제 마무리 진행함
(몇 달이 지나고)
6. A는 과제 마무리를 하고,
그 새로운 실험을 다시 진행하려고 교수님한테 미팅을 하자고 제안
7. 근데 교수님이 그 미팅에 B도 같이 들어오라고 함
A는 B가 같은 연구실 후배라서 별다른 생각을 안하고 좋아함
(같이 일하면 재미있으니깐)
8. 미팅이 끝났는데
X는 A에게 아직 실험은 진행하지 말고
하던 과제에 집중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함
9. 여기서 A는 이해가 안갔음
- 지금 연구실에 과제는 2개
- 1개는 다른 포닥이랑 연구원 쌤이 중심으로 진행함
- A는 나머지 1개는 내가 참가하고 있는데, 시키는거 다 하고 밀리는거 없이 잘 하고 있었음
(몇 달이 지나고)
10. B가 대학원생(박사과정) 장학금 중에 꽤 큰 걸 땄음
(나도 엄청 축하해줬음+연구실 축제 분위기)
11. 학과에서 B에게
어떤 프로포잘로 장학금을 땄는지 세미나를 제안 + B가 수락(X도 수락)
12. A는 B가 진행하는 세미나에서 보고 뒷통수 맞은 느낌이었음
프로포잘이 크게 두 가지 나줘져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A가 X한테 제안했던 실험 아이디어+디자인이었음
(A가 만든 preliminary data도 토시 하나 안 틀리고 들어가 있었음)
13. 참고로 B가 장학금 지원용 프로포잘 지원을 할 때
내가 읽거나 본 적이 없음 (B는 X랑 직속 포닥쌤이랑 작업함)
님들이 A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요?
(1) 좋은게 좋은거다. 어쨌든 같은 연구실에 있는 사람이니깐 그냥... 넘어가자.
(2) 아무리 그래도 X의 결정이 이해가 안된다. X한테 대체 왜 그랬냐고 물어본다.
(3) 기타
X(교수님)
A(글쓴이)
B(같은 방 후배)
1. A는 새로운 실험 디자인+아이디어를 정리해서
X에게 제출하고 디스커션
2. X는 좋은 생각이라고 preliminary data 뽑으라고 했음
3. A는 혼자서 열심히 실험 디자인해서 data를 뽑아서 X에게 제출했고
X는 매우 만족함
4. A는 실험을 더 진행하려고 했지만 X는 당장 급한 과제 마무리부터 하자고
과제 마무리하고 다시 실험할 것을 요청
5. 과제는 얼른 마무리 해야 하니깐
A도 ㅇㅇ하고 다른 과제 마무리 진행함
(몇 달이 지나고)
6. A는 과제 마무리를 하고,
그 새로운 실험을 다시 진행하려고 교수님한테 미팅을 하자고 제안
7. 근데 교수님이 그 미팅에 B도 같이 들어오라고 함
A는 B가 같은 연구실 후배라서 별다른 생각을 안하고 좋아함
(같이 일하면 재미있으니깐)
8. 미팅이 끝났는데
X는 A에게 아직 실험은 진행하지 말고
하던 과제에 집중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함
9. 여기서 A는 이해가 안갔음
- 지금 연구실에 과제는 2개
- 1개는 다른 포닥이랑 연구원 쌤이 중심으로 진행함
- A는 나머지 1개는 내가 참가하고 있는데, 시키는거 다 하고 밀리는거 없이 잘 하고 있었음
(몇 달이 지나고)
10. B가 대학원생(박사과정) 장학금 중에 꽤 큰 걸 땄음
(나도 엄청 축하해줬음+연구실 축제 분위기)
11. 학과에서 B에게
어떤 프로포잘로 장학금을 땄는지 세미나를 제안 + B가 수락(X도 수락)
12. A는 B가 진행하는 세미나에서 보고 뒷통수 맞은 느낌이었음
프로포잘이 크게 두 가지 나줘져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A가 X한테 제안했던 실험 아이디어+디자인이었음
(A가 만든 preliminary data도 토시 하나 안 틀리고 들어가 있었음)
13. 참고로 B가 장학금 지원용 프로포잘 지원을 할 때
내가 읽거나 본 적이 없음 (B는 X랑 직속 포닥쌤이랑 작업함)
님들이 A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아요?
(1) 좋은게 좋은거다. 어쨌든 같은 연구실에 있는 사람이니깐 그냥... 넘어가자.
(2) 아무리 그래도 X의 결정이 이해가 안된다. X한테 대체 왜 그랬냐고 물어본다.
(3)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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