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건강하지 않은 대학원생 민폐라고 생각되네요,,,,

2025.06.25

6

690

다들 건강하지 않은 대학원생 동기, 후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초반에는 한 두 번 아프니, 다들 배려해주었는데
나이도 들고 하니 더 아프기만 하고 주변에 민폐라는 생각 밖에 안 듭니다.

통합이라 수료도 끝낸 지 좀 된 시점에서 나가 자고 하니 아쉽고,
그렇다고 계속 있자 하니 의욕도 잃은 상태라 학위 과정에 권태함도 늘고 있습니다.
학위 과정이 장거리니 너무 무리하지 말라는 선배들의 조언에도 젊음과 체력을 과신하고 새로하는 것들에 대한 재미로 근 3년을 숨이 모자른 것도 모르고 달리기만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목적 없이 달리다 보니 이젠 방향성도 잃었고, 권태에 빠진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만이 해결할 수 있는데 그 자력 마저도 없습니다.
목적이 없어 그냥 학위 끝내는 게 아까워서 버티고만 있는 시간에 대해 생각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은지 벌써 반년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같은 실험실 동기와 선배들에게 민폐인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몸이 움직여지지는 않네요,,,

다들 이런 과정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06.25

어디가 아프신데요? 지병이 있거나 한게 아니면 그냥 번아웃온거 아닌가요?

대댓글 1개

2025.06.25

면역 이상과 호르몬 균형 이상으로 시스템이 망가져 조금만 환경이 변하면 아프고 소화 불량으로 토하고 수면을 잘 못합니다. 몸이 아픔과 거기에 더해 번아웃도 온 것 같네요. 초반에는 매너리즘에 빠져도 건강하니 탄력적으로 다시 회복하였는데, 이젠 그것도 못하고 민폐만 끼치는 것 같네요.

2025.06.25

옛날 유럽 학자들이 괜히 따뜻한 곳으로 요양다니고 그런게 아님. 면역이상이랑 호르몬 불균형 정도면 양해를 구하고 한학기정도 좀 쉬면서 본인의 페이스를 찾으세요.

대댓글 1개

2025.06.25

저도 여기 의견에 동의합니다. 오히려 양해를 구하고 집중적으로 휴식하시고 돌아오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연구도 행복하려고 하는겁니다

2025.06.25

냉정한 이야기지만 잠깐 그런거면 모를까 아프면서 계속 다니는 건 민폐가 맞다고 봅니다. 쉬신 다음에 건강을 되찾으시면 그때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IF : 2

2025.06.25

아니 민폐가 문제가 아니라... 몸이 안좋으면 회복부터하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