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내년 2월에 졸업 후 미국으로 포닥 가는데 새로운 연구를 시작할지, 좀 쉴지 고민됩니다.

2025.11.18

5

134

안녕하세요.
spk에서 박사과정 중이고 내년 초부터 MIT/stanford/harvard 중 한 곳에서 포닥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분야는 healthcare AI 입니다.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제 능력 수준에서 만족스럽게 학위과정 한 것 같습니다.
1저자 논문도 10편이상 썼고 포닥도 가고자했던 곳으로 운좋게 가게 됐습니다,,

학위논문 심사도 거의 끝났고,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하던 연구들도 거의 다 마무리 단계입니다.
그래서 제목 그대로 새로운 연구를 시작할지, 휴식을 취해도 좋을지 잘 모르겠어서 선배 연구자분들께 고견 구하고자 글 쓰게 되었습니다.

분야 특성상 해외로 가게되면 한국에서 쓰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어서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고,,
public 데이터로 연구를 해도 되긴 하지만 조금 귀찮기도 해서 쉬고 싶기도 합니다.
또 막상 쉬자니, 여태 한두달 이렇게 쉬어본 적이 없어서 괜히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뭔가 계속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어야 마음이 편한 타입인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선배 연구자님들의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1.18

가서 할 연구 준비를..

2025.11.19

원래 해외 포닥은 가서 그쪽 연구를 처음부터 시작해서 최소 SCI 논문 1편까지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걸 보통 짧게는 1년, 보통 2-3년이 걸리니 해외포닥을 2-3년 하고 돌아와서 임용하는거구요.
해외포닥 경력 자체도 +가 되지만,
그 이상의 +는 새로운 연구환경에 가서 혼자힘으로 적응하고 새 연구로 논문 1편 쓸 능력이 있는가? 대학원때 지도교수빨로만 논문 많이 쓴건 아닌가?
이걸 증명해야합니다 교수하고 싶으시면요.
그래야 경쟁력이 더 생깁니다(물론 걍 좋은 논문 많은게 1순위지만요)

대댓글 1개

2025.11.19

아 죄송 본문을 헛읽었네요.
그 사이 쉬겠다는거네요. 그냥 도시락 정리하면서 좀 느긋하게 하세요. 졸업한다고 달리셨을건데..
해외가서 적응 기간동안 논문 실적 끊기지 않게하기 위한 도시락 논문 기초작업 하면서 빨퇴하시거나, 주말에 좀 쉬시고, 한번정도 휴가내서 어디 여행갔다오시는건 괜찮아요~~~ 어차피 해외가면 죽어라 해야할겁니다

2025.11.19

포닥가기전에 쉬는거면 저또한 추천드립니다. 또한 미국은 "입국일"기준으로 "햇수로 2년동안" 세금면제가 되니 이점 잘 확인해보세요. 예를들면 26년 1월1일 시작인데 25년 12월에 미국입국해서 여행좀다니다가 26년 1월부터 일하기 시작하면 사실상 세금감면은 25년 12월(사실상 세금혜택없는), 26년 1~12월로 1년밖에 세금혜택 못받습니다. 가시고자 하는곳들의 물가를 생각하면 세금감면 없으면 생활 쉽지않을겁니다.
그게 아니라 해외포닥 가서 쉬겠다는거면 뭐.. 교수가 언제든지 계약못할것같다고 취소할수있습니다. 미국은 한국의 정문화 이딴것없이 정말 냉정하게 계약연장등을 결정하니까요. 해외포닥 가서는 무조건 성실한 모습 보여주고, 그 전까지는 조금 쉬는걸 추천드립니다. 미국 가셔도 뭐 spring break, Thanks giving break 기타 등등 공휴일이 많아서 그때 이곳저곳 둘러보면서 여유갖기 좋습니다.
해외포닥 입장에서는 원래 가장 유리한게 프로젝트 갖고가서 논문화를 하면서 해외포닥 실적인것처럼 둔갑하는게 좋기는 하죠. 그렇게 되면 해외포닥 가서 실적이 생길때까지 공백기가 1-2년 빌텐데, 그 사이에도 실적공백 없는것처럼 보일수도있으니까요.

대댓글 1개

2025.11.19

저는 한국에서 논문실험 마무리때문에 출국 3일전까지 실험하다가 바로넘어왔었는데, 아직까지도 그게 아쉽습니다. 그이후에 제대로 쉬지 못했고 (휴가 쌓은것도 한국에서 결혼하고 오느라 다썼고요), 이번에 미국에서 잡 구하면서 J1에서 H1B로 트랜스퍼해야되서 그나마 한국에서 한두달 쉬고올 시간이있습니다. 미국에서 있으면서 그래도 내국이나 캐나다, 칸쿤 이런곳들은 놀러다녔지만, 동남아 한번 한달동안 있다오려고 합니다.
물가도 싸고 날씨도 좋은곳에 가서 여유롭게 좀 쉬다가 와야할것같아서요. 글쓴이분도 의외로 앞으로는 정말 한두달 시간빼서 놀기 어려울겁니다. 그점 유의하시고 최대한 휴식 잘하고 오세요. 와서 열심히하셔도 충분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