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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핫한 댓글은?
- 원칙적으로 1저자는 글쓰기 기준입니다
위의 댓글들은 뭣도 모르는 것 같구요
적어주신 기여 비율이 사실이라면 꼭 글쓰기가 아니라 다른 부분들을 봐서도 충분히 공동 1저자 가능합니다
다만 연차가 낮아 본인의 기여 퍼센트를 객관적으로 파악했는지는 의심이 드네요
보통 연차가 낮으면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본인한테 유리하게 판단하고 억울해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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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막 석사과정 시작한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신의 기여를 과대평가합니다. 써놓으신 퍼센트지가 객관적이라면 공동1저자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질문자께서 과연 정말로 저만큼 기여하셨는지 회의적입니다. 석사 1년차의 주저자 논문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 없다고 봐서 욕심 부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박사과정, 포닥 때 실적으로 승부가 갈리는거라서요. 그 이후 PI가 돼서도 물론 실적 중요하지만 일단 자리잡는데까지는... 아무튼 저자 문제는 지도교수님과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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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t>sp>>>>yk>>>>>>>ssh 이런 느낌인데 연구환경만 따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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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외국 사는데 연봉 낮고 대우 안좋아도 연구에 진짜 미친 오타쿠들이 가는게 정출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업 급 맞춰줘라, 워라밸 갖춰줘라 따지면 끝이 없죠.
실제로 지금 제가 있는 국가도 박사들이 가는 탑정출연 연봉이 사기업 학사졸들의 반토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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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갠적으로 위대가리도 내리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올린걸 내리는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병사월급을 올렸더니 부사관 장교들이 박탈감 느낀다고 월급 올려달라고 하고, 이제는 공무원까지 월급 올려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사람의 월급을 올려주는게 맞을까요? 그러면 다른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세금으로 운영하는 곳이란 자각을 좀 가지세요
아니면 사기업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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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랩 잡일?
202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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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랩이 힘드니 피하라는 글이 올라왔던데 과연 신생랩이 아니면 덜 힘들까요? 과제쓰기, 행정잡무, TA, 랩셋업 등을 제시했던데 랩셋업 관련 업무 말고는 신생랩이 아니어도 딱히 업무가 줄어들지 않는 것 같아요. 저건 교수 재량과 연구비 규모 등에 달린거라서요...오히려 신생이 아닌 랩이 일이 더 많아질 수 있어요. 연구실이 계속 굴러가려면 과제를 따와야되는데 랩 규모가 커질수록 모든 과제제안서와 보고서를 교수 혼자서는 죽어나도 못합니다. 그리고 실무 담당하는 학생이 연구 디테일( =구체적 실험 조건이나 방법)을 더 잘 알기때문에 교수 혼자 하는 것보다 글 쓰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점차 학생이 도와주지 않으면 제안서 보고서 쓰기가 불가능해지죠. 이런거 하기 싫으면 인건비 한푼이라도 달라고 하면 안 되는겁니다.
행정잡무는, 저같은 경우 제가 다 하고 학생들은 거의 안 시키는데 그래도 학생들 입장에서는 오롯이 논문읽고 생각하는 시간 외에는 다 잡무로 느낄 수도 있을겁니다. 예를들어 학회 출장 갔다와서 영수중이니 티켓이니 정리해서 달라고하면 그것도 잡무로 느끼겠죠. 그거 받아서 실제로 처리하는건 제가 다 하는데도 말이죠. 또는 연구재료 주문하는것도 잡무로 느낄 수도 있겠죠. 실제로는 연구의 연장선임에도 불구하고요. 또는 심지어 학회 발표를 위한 초록 써서 제출하는것도 잡일로 생각하는 학생도 있습니다ㅎㅎ 아무튼 진짜 잡일은 연구실 외적인걸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원론적으로는 잡일이라는건 시키면 안 되죠. 그외에는 그냥 다 필요한거고 연구실 규모가 커질수록 오히려 더 많아질수도 있다는거...TA야 뭐 안 하고 돈 더 많이 받는게 베스트이지만 어쩔 수 없는 때도 있고 어쨌든 TA수당 더 받잖아요.
랩셋업이 진짜 힘든건데 이건 힘든만큼 실력 쌓는데는 좋습니다. 물론 마음가짐을 어떻게 먹고 임하냐에 따라 아무것도 못 얻어갈수도 있지만요..ㅎ 이런분들한테는 신생랩이 딱히 좋을게 없는거죠. 저는 학생때 신생랩은 아니었지만 새로운 실험기기들 여러번 세팅해봤는데 다 그게 경험이 되어서 제가 교수되고 나서는 랩셋업 상당히 단기간(3~4개월)에 마치고 곧바로 연구 돌입했습니다.
사실 신생랩 교수 스스로 조심할 필요도 있는것 같아요. 신임교수들은 아직 업무에 익숙하지 않고 상당히 일이 많은데다가 스트레스 많이 받으므로 일을 학생한테 떠넘기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러다보니 신생랩은 힘들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겠죠. 또 교수 의욕이 넘치다보니 학생이 최소 교수만큼은 열정적으로 해야한다는 생각을 으레 할거고요. 교수나 해야할 업무, 학생이 해야할 업무를 합리적으로 나눠놓고 시켜야할겁니다.
행정잡무는, 저같은 경우 제가 다 하고 학생들은 거의 안 시키는데 그래도 학생들 입장에서는 오롯이 논문읽고 생각하는 시간 외에는 다 잡무로 느낄 수도 있을겁니다. 예를들어 학회 출장 갔다와서 영수중이니 티켓이니 정리해서 달라고하면 그것도 잡무로 느끼겠죠. 그거 받아서 실제로 처리하는건 제가 다 하는데도 말이죠. 또는 연구재료 주문하는것도 잡무로 느낄 수도 있겠죠. 실제로는 연구의 연장선임에도 불구하고요. 또는 심지어 학회 발표를 위한 초록 써서 제출하는것도 잡일로 생각하는 학생도 있습니다ㅎㅎ 아무튼 진짜 잡일은 연구실 외적인걸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원론적으로는 잡일이라는건 시키면 안 되죠. 그외에는 그냥 다 필요한거고 연구실 규모가 커질수록 오히려 더 많아질수도 있다는거...TA야 뭐 안 하고 돈 더 많이 받는게 베스트이지만 어쩔 수 없는 때도 있고 어쨌든 TA수당 더 받잖아요.
랩셋업이 진짜 힘든건데 이건 힘든만큼 실력 쌓는데는 좋습니다. 물론 마음가짐을 어떻게 먹고 임하냐에 따라 아무것도 못 얻어갈수도 있지만요..ㅎ 이런분들한테는 신생랩이 딱히 좋을게 없는거죠. 저는 학생때 신생랩은 아니었지만 새로운 실험기기들 여러번 세팅해봤는데 다 그게 경험이 되어서 제가 교수되고 나서는 랩셋업 상당히 단기간(3~4개월)에 마치고 곧바로 연구 돌입했습니다.
사실 신생랩 교수 스스로 조심할 필요도 있는것 같아요. 신임교수들은 아직 업무에 익숙하지 않고 상당히 일이 많은데다가 스트레스 많이 받으므로 일을 학생한테 떠넘기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러다보니 신생랩은 힘들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겠죠. 또 교수 의욕이 넘치다보니 학생이 최소 교수만큼은 열정적으로 해야한다는 생각을 으레 할거고요. 교수나 해야할 업무, 학생이 해야할 업무를 합리적으로 나눠놓고 시켜야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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