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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10개 중에 자기 학교 빠져서 화나셨나보다.
8 - 둘 중 하나 아님? 님 혼자 알아서 해서 교수도 수긍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내든지 아님 지금이라도 납작 엎드리든지. 교수한테 뭐 맡겨놨음? 지도교수가 왜 자기 말도 안 드는 학생을 베이비시팅 해야 함? 지금도 이미 '교수가 고집을 부렸다'라고 주장하고 있잖음? 정말 그런 거라면 님 뜻대로 진행해서 님 판단이 맞았단 걸 보여주면 될 일.
12 - 그리고 공저자 1편 2저자 1편은 뭐냐. 공저자는 공동저자를 얘기하는거고 2저자도 공동저자인데.
공저자 2편이라는거야 아니면 주저자(공동1저자) 1편, 공저자(2저자) 1편이라는거야? 이런 기본적인 소통도 안 되잖아.
그리고 후자가 맞더라도 석사때부터 박사 2년차까지면 3년을 연구한건데 논문 주저자 1편? 그래놓고 교수가 틀렸니 어쩌니 얘기해? 고작 1편 써놓고?
책도 한 권 읽은 사람이 제일 무섭다고 하듯이 논문도 1편 쓴 사람이 제일 무서운거다. 잘 생각해봐라. 교수는 주저자 최소 10편은 써서 임용된 사람들이야. 임용되고 나서도 최소 십수편은 더 썼을거고. 기본적으로 교수의 능력을 좀 존중하고 석사나부랭이로서 겸손해라. 어쨌건 교수랑 대등하게 싸우고 싶으면 최소한 박사학위는 받고 하는거다. 그 전에는 니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어떻게하면 이 사람의 지식과 노하우를 다 흡수할 수 있을지만 고민해라.
8 - "그 뒤로 긁혔는지..." "교수가 사과하면...".
아주 참 가관이네. 그러면서 또 예전처럼 지도해주길 바라네. 나같아도 이런 학생은 쳐다보기도 싫겠다.
13 - 사회생활도못해~ 혼자 연구할 능력도 못돼~ 할줄아는거라곤 자존심 부리기랑 징징대기 뿐 ㅋㅋ
교수가 보살이다
8 - 사람마다 성향 생각 다 다른데
그냥 존중해주면 되는거지
꼭 자기 말 안듣는다고
"지가 천잰줄 알아"
"커뮤니케이션이ㅇ 얼마나 중요한데 쟤는 어휴"
"니가 선배나 지도교수 없이 얼마나 잘 하는 지 어디 한번 보자"
진짜 타인을 걱정한다면 이렇겐 안할듯
10 - 직접증거가 있으면 신고 하세요. 없어도 진짜 조작으로 승승장구했다면 늦든빠르든 뽀록나서 나락갈 날이 반드시 옵니다.
부정행위는 그 자체로도 문제이지만 행위자의 사고행동양식을 뒤틀어버리는 것이 진짜 문제입니다. 인지부조화가 정말 무서운거예요.
연구자로서의 이상과 부정한 나에 대한 인지가 부조화를 일으키면, 사람은 행위를 고치기보다는 이 정도부정은 원래 괜찮은거다 라고 합리화 해버리면서 경계가 무너져요.
한 번 선을 넘어버리면 이후의 모든 행동과 판단이 과거의 자신을 미화하는 방향으로 점점 더 심화됩니다.
27 - 형이 경험자로 말해줄께.
편입준비해서 1년, 서울 중상위권 편입 후 학점 개판.
석사 진학후 1년차에 특허 출원. sci 논문은 리젝.
그 후 집안 문제로 2년 휴학 후 병특 시작. 1년반 하고 대학부설연구소 이직후 1년반함. 그 후 박사4.5년 졸업했더니 36살.
결론, 현재 정출연 선임연구원임. 참고로 4호봉임. 박사과정중 삼전 ds에서 오퍼왔는데, 나는 통신박사인데 채널코딩 ssd에 해달라해서 마음에 안듦. sk하닉은 나중에 넣었고, lg전자cto도 넣었고, lg이노텍도 됨. 끌어주겠다고 경력인정 쫘악해주니 과장급 입사가 아니라 과장3년차로 입사를 불러줌...그런데 나는 한 우물만 팠다. 석사도 박사도..중간에 1년반 병특은 영상처리 알고리즘 sw연구개발했지만...한 전공으로 팠어. 나도 사수없고 정말 말도안되는 시련들이 많았고, 주변에선 선배한명이 나이많아서 안될꺼다라고 부정적으로 계속말했지만, 졸업하고 3개월도 안되서 입사결정까지 났었어. 내 나이 37에 취업했다. 만으로 36이지. 한 우물만 파. 마음에 안드는 랩에 진학했다는 표현이 틀린거야. 마음에 안드는 전공도 하다보면 정이들어야된다 그 기간이면...나도 하나도 모르는 개 폐급이었는데..너도 할 수있다. 내가 비록 교수는 꿈이없었고 능력도 지금은 안되지만서도, 정출연이랑 탑티어 사기업들은 다 뚫어냈다..들어와보니 나랑 똑같이 자기 전공 사랑하고, 간절한 사람들만 들어왔더라. 종종 불량들도끼어있지만..요즘은 인사팀 영향력없다. 내부에서 맘에드는 스펙이면 당기지. 정출연 입사하고 나니까 기아차 양재본사에서도 연락왔다. skp면 나보다 학벌 좋아. 너도 충분히 하고 넘친다. 다만 박사의 길이 지옥길이지만..
9 - 예수 믿고 구원받으시오. 당신 영혼과 삶에 빛이 깃들 것이오. 만물을 다 그가 지으셨소. 못 믿겠으면 성경을 펴보시오.
11 - 살다살다 포닥이 뽕찬 경우는 또 처음 보네
8
논문지도를 안해주는 교수
겁먹은 로버트 후크*
2023.11.13
교수는 학교 및 연구실의 우두머리.
연구실 책임자이고 걸어다니는 작은 기업대표.
수업도 해야하고 학생면담이 의무이기에 교육자이자,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찾아내는 과학자이자,
산학협력과 각종 외부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자이다.
실제로 국립대 교수님들은 공식 직급이 '교육부 공무원'
물론 대학원생이 컨택을 통하여 교수를 선택하고
교수는 지원자에게 기회를 주는 형식으로 사제관계가 맺어지나
교수는 본질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고
대학원생은 새로운 가치를 찾아 배움의 길을 도전하였기에
건설적이고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교수가 왜 논문지도를 안해주는지 불평하는 글의 절반정도는
사전 선행문헌조사 없이 충분히 지식습득이 되지않거나
혹은 실험 결과없이 떠먹여주는 식의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주위엔 반대의 케이스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수동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 중에서도
교수가 이 점을 이용하여, 리XX게임 마냥 '자동사냥' 버튼을
누르고 외부활동을 통해 논문지도 없이 사익을 추구하는
케이스를 매우 흔하게 보았다.
(소위 잘나간다고 알려진 학교들, 테뉴어 받은 이후 흑화)
연구책임자라고 부르는 교수가 잘못될 경우 책임을 지겠지만,
대한민국은 갈라파고스로 비유될 정도로 폐쇄적이고 좁은 국가로
싫든좋든 교수가 괴수라도 결국 주위 교수는 교수편을 들어준다.
연구실이 본인 것인데 왜 사익을 추구하면 안되냐는 논리를 펼친다.
"내가 대학원에 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고
너의 생활비나 연구활동 재료비를 내가주고있고,
성인이 된 마당에 대학원생이 다 알아서 해야지"
라고 말하는 교수들은 앞서 말했던 교육자의
본질을 잊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부류의 교수들은 놀랍게도 본인의 말이 곧 법이라,
연구실의 시스템도 빈약하고 지속가능성이 매우 떨어진다.
결국 논문에 교신저자를 넣어서 연구수당을 받는 이상,
그리고 대학원생이 등록금을 한 푼이라도 투자하였고,
국민들의 세금으로 연구활동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연구논문 = 너의 학위'
'너의학위=너가알아서'의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논문지도를 하지 않는 교수가 있다면,
수동사냥을 돌려놓고 사냥해와도 템을 맞춰주지도 않는
양심 나간 '게임 유저'라고 부르자. '교수'는 아니다.
그런 유저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무너진다.
무너지기 전에 탈출하는지가 관건일 뿐.
그리고 무너지면 절대로 도와주지 않기.
연구실 책임자이고 걸어다니는 작은 기업대표.
수업도 해야하고 학생면담이 의무이기에 교육자이자,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찾아내는 과학자이자,
산학협력과 각종 외부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자이다.
실제로 국립대 교수님들은 공식 직급이 '교육부 공무원'
물론 대학원생이 컨택을 통하여 교수를 선택하고
교수는 지원자에게 기회를 주는 형식으로 사제관계가 맺어지나
교수는 본질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고
대학원생은 새로운 가치를 찾아 배움의 길을 도전하였기에
건설적이고 상호적인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교수가 왜 논문지도를 안해주는지 불평하는 글의 절반정도는
사전 선행문헌조사 없이 충분히 지식습득이 되지않거나
혹은 실험 결과없이 떠먹여주는 식의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주위엔 반대의 케이스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수동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학생들 중에서도
교수가 이 점을 이용하여, 리XX게임 마냥 '자동사냥' 버튼을
누르고 외부활동을 통해 논문지도 없이 사익을 추구하는
케이스를 매우 흔하게 보았다.
(소위 잘나간다고 알려진 학교들, 테뉴어 받은 이후 흑화)
연구책임자라고 부르는 교수가 잘못될 경우 책임을 지겠지만,
대한민국은 갈라파고스로 비유될 정도로 폐쇄적이고 좁은 국가로
싫든좋든 교수가 괴수라도 결국 주위 교수는 교수편을 들어준다.
연구실이 본인 것인데 왜 사익을 추구하면 안되냐는 논리를 펼친다.
"내가 대학원에 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고
너의 생활비나 연구활동 재료비를 내가주고있고,
성인이 된 마당에 대학원생이 다 알아서 해야지"
라고 말하는 교수들은 앞서 말했던 교육자의
본질을 잊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부류의 교수들은 놀랍게도 본인의 말이 곧 법이라,
연구실의 시스템도 빈약하고 지속가능성이 매우 떨어진다.
결국 논문에 교신저자를 넣어서 연구수당을 받는 이상,
그리고 대학원생이 등록금을 한 푼이라도 투자하였고,
국민들의 세금으로 연구활동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연구논문 = 너의 학위'
'너의학위=너가알아서'의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논문지도를 하지 않는 교수가 있다면,
수동사냥을 돌려놓고 사냥해와도 템을 맞춰주지도 않는
양심 나간 '게임 유저'라고 부르자. '교수'는 아니다.
그런 유저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무너진다.
무너지기 전에 탈출하는지가 관건일 뿐.
그리고 무너지면 절대로 도와주지 않기.
논문을 위한 논문... 김GPT 61 21 8263-
58 32 10622
요아래 석사 논문 어쩌구 김GPT 20 34 10813
제 지도교수같은 사람 본적 있음? 김GPT 16 41 16330-
30 40 15008 -
58 28 22237
여기가 국내 대학원 평균임? 김GPT 25 18 9631-
20 30 8885
연구욕심없는 교수님 김GPT 0 13 5483
신임 교수인데 학생분들 건강 챙기세요 명예의전당 262 34 55147-
253 41 61331
논문 1저자 투고 후 아예 제명 당했습니다. 명예의전당 125 85 7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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