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하고 싶은 논문 주제와 연구 과제가 다릅니다.

2023.08.03

3

1064

최근에 박사과정 한 분이 나가면서 그분이 담당하시던 연구과제를 넘겨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래 맡고 있던 연구과제는 저와 다른 한 명이 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다른 한 명만 그걸 하게 되고 저는 박사님이 하던 연구과제를 맡아 논문도 그걸로 쓰라고 하시며 논문 주제가 바뀌게 됐습니다.

제가 원하던 연구방향은 이전에 맡은 연구 과제와 관련성이 더 깊고 새로 받은 연구 과제의 경우 관련성이 전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에게 있어 연구 과제 선택권은 없습니다.

컨택때 의논했던 연구 계획과는 매우 다른 주제가 됐습니다. 교수님 말씀이 하고 싶은 것만 하지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제가 하고 싶은 건 하는 게 없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원하는 연구 방향으로 하게 해주겠다 하셨는데 지금은 제가 원하지도 않던 논문 주제에 대해 통보?를 받은 상황입니다.

솔직히 제가 원하는 취업 분야와 다릅니다. 학위만 필요했으면 상관 없었겠지만 취업도 석사 때 했던 거 관련해서 취업하고 싶어서요. 취업처에서도 제가 했었던 연구 과제나 논문을 볼테니까요.

이런 경우에는 연구 과제 따로 논문 따로 하시나요? 본인이 하고 싶은 논문은 혼자 시간 쪼개가면서 실험하고 혼자 논문 쓰고 해야 하는 건지,, 지금 하는 연구 과제와는 전혀 달라서 이렇게까지 하기에는 힘들어 다른 관련 있는 연구실에 가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08.03

원래 연구실은 그렇지 않나요 자기 하고싶은거 다 하는 사람 얼마 없을겁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8.04

다들 고민하고 걱정하는 문제이긴한데

현실적인 조언으로는, 교수님이 우선순위 주신 것을 최선으로 하되 어떻게든 시간을 만들어서 본인이 하고 싶은 것 해야죠.

결국 대학원생도 그렇고 교수도 그렇고 무언갈 하려면 돈이 들고 돈은 펀딩(과제)에서 나오니까요.
받은 돈만큼의 일은 해야죠.

어쨌든, 전체 학위 과정의 연구 주제까지 바꿔버리시는 건 쫌 그렇긴 하네요;; 쩝

본인 하고 싶은 것 관련하여 실적을 만들고 교수님이랑 딜을 보면 어떨까요?

이와 별개로
좀 더 확장시켜서 회사 취업해도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연구 하기는 마찬가지로 어려울텐데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