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정말 프로토콜 하나 딱 알려주고 알아서 다 하라는 식의 실험실 환경과 그 속에서조차 수동적인 학생이 있다면 어떤 게 더 문제일까요?
저는 후자가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후자에 해당하는 학생입니다. 능동적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 감이 안 서고 정해진 프로젝트의 순서대로 기계처럼 실험만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당연히 이것은 연구하는 자세가 아니기 때문에 현타도 심하게 옵니다. 그러나 환경탓만 하고 있을 수 없기에 졸업을 위해 열심히 뭐라도 해보려고 하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정말 인성 좋은 교수님을 만나 3학기 차인 데도 아직 이렇다할 데이터가 없는 저이지만 졸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부족한 저에게 과분한 졸업을 위해 힘든 것도 주위에 티를 안 내가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타 실험실 분께서 제 사수인 연구원쌤하고 얘기하는 것을 저랑 동갑인 다른 실험실 친구가 들었다고 합니다.
타 실험실 분 : 그 친구 (저) 되게 힘들어 보이지 않아? 연구원쌤 (제 사수) : 모르겠는데요. 관심 없어요
얘기를 들었을 때 그 사람 답다고 생각하면서도 참 힘드네요.. 하핳.. 어떻게 같은 실험실이고 사수의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이 저런 말을 할 수 있을까요.
교수님께서 항상 이런 일을 겪어야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열심히 해보자 격려해주시지만 오늘만은 환경 탓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내일은 물론 다시 열심히 살아야겠지만요..
저의 그냥 작은 푸념이었습니다. 우울한 글 읽게 해드려 죄송해요!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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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개
2023.05.17
지나가던 교수인데 요즘 학생들 다 수동적이에요. 능동적인 학생 거의 없어요. 알아서 하라고 하는 연구실이 더 문제라고 봅니다.
막상 능동적으로 하려고 하면 사수나 지도교수님께서 중간중간 컷 하는일이 많을겁니다. 그 과정이 배우는 과정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왜 내가 하려고 하는 것마다 negative reaction이 돌아오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졸업이 가깝다면 우선 졸업을 잘 마치는 데 문제없다면 수동적이던 어떻던 어떤 태도로 임하든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202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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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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