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컨텍
만약 컨텍을 아직 안했다면, 지금이라도 빠르게 메일드려서 컨텍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4월에 원서작성했는데, 작성 전부터 컨텍 먼저 시도했어요.
컨텍 없이 대학원 입학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컨텍이 성공하면 서류 통과 후에는 면접을 망해도 거의 입학이 가능하니까, 가급적이면 빠르게 연락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랩미팅 참여 경력이 있으니, 지난번에 교수님 연구실에 관심이 있어서 랩미팅에 참여한 ~ 입니다. 식으로 전부터 관심이 있었고, 안면이 있었다는 걸 강조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연구실 홈페이지에 아마 작성 논문이나 과거 프로젝트들이 있을텐데, 몇개 읽어보고 거기서 나온 이야기 몇개 인용해서, 나도 ~ 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를 적어주면 더 좋아요
2020.06.01
2)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관련 자료 모두 정리해서 무조건 첨부하는게 좋아요. 저는 일반대학원 지원칸에 포트폴리오 제출란이 따로 있어서, 관련 자료 모두 정리해서 함께 제출했어요.
포트폴리오는 연구실 / 교외 / 교내 자료를 포함하는게 좋은데, 가장 잘된거 2~3개 정도만 잘 정리해서 제출하면 좋을 것 같아여. 있는걸 모두 제출하기보다는 정리해서 요약본 식으로.
서울대는 아마 없던걸로 기억하는데, 작년에 나는 1차 서류 합격 후에 교수님께 메일 드리고 포트폴리오 제출했었어.
일반대학원은 서류 합격 후에 컨텍이 가능한데, 전문대학원은 잘 모르겠네. 컨텍해보고 서류 합격 후에 이야기하자고 답변오면 그때 제출해도 늦지는 않아요.
2020.06.01
3) 입학 경쟁률
케바케겠지만, 제 대학원 프로세스 다음과 같아요.
지원(약 250) - 1차 서류통과(약 30명) - 2차 전공면접 - 최종합격(약 20명)
2차 전공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순으로 원하는 연구실에 배정 및 교수님들이 데려가는데, 앞서 말한 사전컨텍이 되어있다면 이 부분은 패스가 가능해요.
컨텍이 만약 실패했다면 전공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데, 연구실 TO가 없다면 이때 높은 점수를 받아도 못들어갈 수 있어요.
전문대학원의 경우에는 일반대학원보다 경쟁률이 조금 낮은 걸로 알고 있어요(RA,TA,연구비 등의 제한이 없음) - 주변 입학한 카이, 설 전문대학원 기준.
홍대 학벌이랑 학점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해서 서류는 뚫을 것 같아요. uxui 쪽이니까. 다만 해당 학과의 hci, ai, data 쪽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준비하는게 관건 같아요.
2020.06.01
2020.06.01
20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