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실 동기와의 경쟁

2023.02.01

6

290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국내 대학에서 석사를 진행중인 학생입니다.
저희 연구실에는 저와 같은 연구 주제를 가지고 공부하는 동기가 한명 있고 저와 졸업도 같이 하게될 것 같고 취업도 서로 목표하는 곳이 같이 뽑는 인원수가 적어서 나중에 서로 경쟁해야할 것 같은 동기입니다. 같은 연구실에서 같은 분야를 공부하고 연구하다 보니 연구 주제도 많이 비슷할때도 있고 또 제가 하고싶은 연구 주제를 교수님이 동기한테 제안해주셔서 제가 많이 질투하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이 친구만 없었다면 그 주제를 제가 해볼수 있을텐데 하는 마음도 크고 만약 이 친구가 저의 후배였다면 별로 크게 신경을 안쓰고 도와줬을 수도 있지만 동기다보니 나중에 졸업 후 취업도 경쟁해야할 것 같고 신경쓰이고 불안한 것은 같습니다. 이 친구도 저를 경쟁 상대로 생각하는지 교수님께 더 잘보이려고 하는 행동을 평소에 많이 하며 제가 물어보는 부분에 관련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친절한척 하지만 단 둘이 있을때는 표정에서부터 귀찮아하고 알려주려거를 꺼려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 친구와 이렇게 경쟁하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여기 있으신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어보고 싶습니다. 석사때 논문 하나하나, 실적들이 저의 인생을 크게 바꾸는 요인이 될 수 있을까요? 대학원 생활 동안 경쟁하는게 너무 힘들고 저보다 뛰어난 이 친구를 어떻게는 쫓아가려고 노력하는 제 자신이 너무 안쓰럽고 많이 지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친구와의 경쟁에서 패배한 것 같아 이제는 놓아버리려는 건지 몰라도 요즘들어 번아웃도 심하고 조금 휴학을 해서라도 이 경쟁에서 도망가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아둥바둥 이 친구와의 경쟁에서 이기려고 좀 더 집중하고 노력하고 휴일도 없이 매일 밤새면서 늦게까지 공부하고 연구하는게 저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학위 과정이 끝나는 시간까지 지금처럼 사는게 맞을까요?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선배님들 또는 주변에 저와 같은 학생이 있었던 분들께 조금이라도 조언을 얻어보고자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3.02.01

저도 같은 마음을 느꼈는데요. 저는 그 친구들도 잘되면 좋겠지만 딱 나보다는 조금 못하는 정도로 됐으면 좋겠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었죠. 나쁜 마음이지만 어쩔 수 없더라구요.
사람이면 당연히 질투, 경쟁의식이 있을 수 밖에요. 나중에 졸업할떄 되면 둘 중에 한명이 조금이라도 더 좋은 결과로 졸업하겠지만 절대적으로 보았을 떄는 두 명에게 모두 도움이 될 겁니다. 술이나 한잔 하면서 솔직한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서로 같이 열심히 해보자. 이런 말을 하시면 속 시원하지 않을까요?

2023.02.01

질투와 불안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본인 일에 욕심이 많을수록 더 그렇죠. 동기가 작성자님과 둘이 있을때만 특별히 다르게 대하는것이 진짜라면 아마 동기도 작성자님을 비슷하게 경쟁상대로 인식하고 있는거겠죠.
제가 걱정되는 사항은 경쟁이나 동기가 아니라, 작성자님이 이후에 설령 동기가 없는 다른 곳에 가더라도 그곳에서도 비슷한 불안을 마주하게 될 것 같다는 겁니다. 경쟁자가 있으면 경쟁자가 있는대로, 경쟁자가 없으면 어떻게든 또 불안요소를 스스로 만들어서 괴롭힐 것 같아요. 결국 동기가 있는지 없는지, 동기가 잘하는지 못하는지는 크게 중요해 보이지 않고 작성자님 스스로 하시는 일에 대해 믿음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동기보다 잘한다고해서 작성자님이 좋은 결과 좋은 취업을 하는것도 아니고, 동기보다 못한다고 해서 나쁜 결과 나쁜 취업이 오는것도 아닙니다. 또, 무엇이 잘하는건지 무엇이 못하는건지는 누가 정하나요? 동기가 정해주나요? 작성자님 스스로 동기와 비교해서 본인이 못나보이는 부분에만 또 집중하려하지 않고 있나요?
인생 길고 앞으로 만날 사람들도 무수히 많잖아요. 동기가 작성자님을 경쟁상대로 생각해서 태도를 달리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정도는 뭐 귀엽게 봐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IF : 5

2023.02.01

그렇게 작은 것까지 하나하나 신경쓰다간 정작 중요한걸 놓치기 아주 쉽습니다. 옆사람을 참고하되 그걸 기준으로 삼진 마세요. 그리고 취업은 실적순이 아닙니다. 인생의 목표도 아니구요. 자기꺼 하나씩 하나씩 쌓아가는게 중요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