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회로 설계 및 취업 관련

2023.01.14

2

7430

안녕하세요. 반도체 회로 설계 대학원생입니다.

몇 가지 의문점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1. 회로 설계 박사 기간
일반적인 상식으로 석사 2년, 박사 4년이 정상적인 학위 취득에 필요한 기간이라고 알고 있었고 석,박 통합을 통해서 이를 1년을 줄일 수도 있다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나 선배들의 말씀에 따르면 반도체 회로 설계 쪽은 기본이 7년이며 정말 뛰어난 실적을 가져야 6년에 졸업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반도체 설계 쪽은 타 분야에 비해서 분야에 대한 insight를 가지기 위해서는 당연한 거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이에 따라 실제 전반적인 학위 취득 기간에 대해 궁금합니다.

2. 취업 관련
전 최상위권 공대에 재학중이며 학점도 3점 중후반대로 정상적인 학부생의 실력을 가진 학생인데 최상위 대기업 설계나 연구 직무에서 전부 취업에서 면접 탈락 하였습니다. 제 학부 동기들도 인턴을 통과하여 학점 연계로 취업 올인한 친구 or 1, 2년 이상의 학부연구생 생활로 칩 설계나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극소수의 학생만 붙더라구요. 하이닉스를 예시로 들면 학사와 석사가 동시에 지원하며 설계 직무에서 2~30명 정도 선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학부생으로 붙기 매우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취업을 위해 석사를 오지 말라는 사람들을 가끔 김박사넷에서 보는데 제가 제 주변의 취업 현실만 봐서 석사 없이는 상위 직무 취업이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느끼는건지, 아니면 설비나 공정 쪽의 상대적으로 하위 직무 관련한 취업과 혼동을 하여 말씀을 하시는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01.14

반도체 설계할려면 cadence virtuoso 사용할줄 알아야되는데 cad tool이 비싸서 석사때 반도체 랩실에 들어가거나 학부는 반도체관련과 하면 한국에선 사용 가능합니당. 근데 layout 할때 에러가 많이 뜨기 때문에 그거 잡느라고 밤 많이 새야 됩니다. 차라리 프로그램 코딩하는게 더 쉽습니다.

2023.01.15

"기본이 7년이며 정말 뛰어난 실적을 가져야 6년에 졸업할 수 있다"
-> 연구실마다 보통 암묵적인 기간의 기준이 있다면 그와 동시에 암묵적인 실적의 기준도 있지 않나요?
예를 들어 보통 선배들이 컨퍼런스 논문 N개 + 저널 M개 쓰고 졸업하더라.. 라는 식이요
이 조건을 일찍이 만족한 상황에서 본인이 졸업하고 싶어하면 교수님도 말리지 않지 않을까요? (말리면 그게 악덕교수인거죠 뭐...)
결국, 작성자분이 실적 내기에 따라 꼭 6-7년을 채우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게 제 생각이에요

"반도체 설계 쪽은 타 분야에 비해서 분야에 대한 insight를 가지기 위해서는 당연한 거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 이런 말 하는거 보니까 아날로그 설계 쪽이신거 같은데.. insight 라는 말이 뭐냐면 (아시겠지만) 걍 감으로 한다는거에요.
노하우 쌓여서 여기 저항 키우면 어떻고 저기 캐패시터 용량 키우면 어떻고..
이 말은 결국 가능한 빨리 졸업하고 회사 간 다음에, 회사에서 실무 설계 경험 쌓는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된다는 말 아닐까요?
제가 회사 다닐때 어깨 넘어로 아날로그 설계하시는 분들 봤었는데, 신입 석박사분들 오셔도 기존 분들이 해오던 짬이나 노하우
전수받아서 그렇게 일하시더라구요. 아시다시피 아날로그 설계가 사람이 수식으로 계산할 수준을 뛰어넘은지 오래잖아욥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