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건동홍 라인 통계학과 다니고 있고, 3-2 진학 예정입니다. 대학원에도 관심이 생겨서 이번에 김박사넷에 가입하여 이것저것 정보를 캐고 있네요. 특히 데이터사이언스, 빅데이터, AI 등 이런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나 이곳 다른 게시글을 봐도 데이터사이언스, AI 대학원의 차이를 잘 알려주는 곳은 (제가 검색이 부족한 것일수도 있지만 ㅠ) 없더라고요.
그나마 제가 눈팅을 하고 여러 정보를 수집한 결과 AI 대학원 같은 경우는 머신러닝/딥러닝을 이용하여 NLP, CV 등 이런 분야에 좀 더 특화돼있다면,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AI대학원처럼 머신러닝/딥러닝 쪽을 이용하기는 하는데 AI 대학원처럼 전문적으로 깊게 배우지 않는걸로 압니다. 대신에 실용적 데이터분석쪽이 중요하여 Business Analysis 성격이 강하다고..? 들었고요.
일단 여기서 첫 번째 의문이 듭니다.
1) AI대학원과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의 차이점 :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이 맞는 내용인지,,? 만약 틀렸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또, 제가 부전공을 원래는 3-1부터 해야하지만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이제 부전공을 하려고 합니다. 2) 부전공은 무조건 컴공으로 하는 게 맞나요?
당연히 저도 그전까지는 무조건 컴공 부전공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정보를 모으다보니까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을 목표로 하게 되면 비즈니스적 마인드가 중요한 거 같더군요. 그래서 경영학을 부전공해야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 진짜 이것저것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쭉 나열한 거 같은데 저도 아직 이런저런 정보를 모으는 사람이다보니까 틀린 부분이 많을 걸 압니다. 그럼에도 너무 이상하게 보지마시고 질문에 답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조용한 임마누엘 칸트*
2023.01.07
1) 대충 맞아요. 물론 AI 빡세게 파신 교수님들이 데싸로 임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커리큘럼이나 학과가 지향하는 바는 대충 글쓴이님이 생각하신 게 맞습니다.
2) AI 깊게 파기 싫고 그냥 비지니스 문제 다루고 싶으시면 그래도 되겠습니다만, 그나마 컴공 부전공 하시는 게 데싸 진학 or 연구에도 수십배는 유리할듯요. AI 대학원도 노리실거면 말 할 것도 없고..
2023.01.07
대댓글 1개
2023.01.07
대댓글 1개
2023.01.07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