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려요

2022.03.29

7

2636


질문에 앞서 제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데이터사이언스쪽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대학원을 가고 싶은 이유는 학부에서 수학을 시작으로 컴퓨터공학을 복수전공하면서 넓은 베이스를 쌓았습니다.

- 이를 토대로 더 자세한 분야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싶은 것이 제일 큰 목표입니다.

- 지금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문제와 데이터를 보고 그에 맞는 모델을 생각하고, 구현하는 것을 관심가지고 있습니다. 기계학습, 강화학습쪽으로요.

- 그리고 석사 이후엔 괜찮은 기업에 취업이 목표이고, 박사는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2. 건동홍숙라인의 대학교에서 3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은 4.1정도로, 학과내에서는 9%정도 되는거 같네요.

3. 높은 대학원을 위해 재수할 생각은 없습니다..


이제 제 고민을 말씀드리자면,

가장 큰 고민은 자대 대학원 VS SKP입니다.

SKP를 갈 수 있다면 아마 이런 고민은 안해도 되지만, 지금 제 스펙이 공부만 해왔고, 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이 되질 않네요. 또한, 코로나 학점인플레로 인해 성적도 높다고 생각이 되지 않아요.


1. 자대 대학원 장점

- 교수님께서 먼저 일을 같이 하자고 하셨고, 분야는 제가 생각한 분야와 근접합니다.

- 자대 대학원의 이점은 1학기 먼저 석사 과정을 시작해서 빠르면 24년 초에는 취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합 불 과정에 대한 불안감과 등록금에 대한 걱정이 사라집니다..

- 석사생의 논문을 해외저술에 등록하게 하려고 노력을 하시고, 1저자로 등록하는 것까지는 확인했습니다.

- 하지만 대학원이라고 생각을 했을 땐, 성적이 아깝다는 평가와 굳이 자대로 가야하겠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2 SKP 대학원

- 먼저 가장 큰 장점은 주변 사람들과 사회의 시선이겠죠.. 좋은 대학원에서 좋은 연구를 하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 그 때문에 단점이 생깁니다. 높은 경쟁률과 그렇기에 제가 합격을 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고, 합격을 한다고 해도 제가 원하는 랩실에서 원하는 연구를 하지 못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서요...

- 교수님과의 컨택도 형식적인 답변인지, '자대 학생만 인턴을 받고 있습니다. 열심히 해왔으니 대학원 입시를 통해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이런 답장만 받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열 분 정도의 교수님께 컨택을 시도했는데 전부 실패하니 자신감이 점점 떨어집니다.


3. 자대, SKP 이외의 대학원

예를 들면 K Y 서성한 정도가 있겠죠. 사실 고민을 하는 이유중 하나는 SKP를 제외하고는 다 비슷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처피 SPK를 못 갈거면, 그냥 자대 대학원에서 확실하게 빠르게 끝내고 성과를 얻는게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강합니다.


제가 아직 세상을 경험해보지 못한 우물안의 개구리라서 시야가 많이 좁습니다.

쓰다보니 좀 두서 없이 긴 글이 된 것 같은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간단한 조언이라도 제게는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2.03.29

추가적으로 제가 자대 대학원 논문이 어디에 실렸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확인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ㅜㅠ
랩실에 대한 정보도 아직 김박사넷에는 없구요..

2022.03.29

전문연은 하실건가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3.29

우선 석사 이후 괜찮은 기업 취업목적이라 하셨는데 그럼 대기업이겠죠.
흠..자대가 건동홍 라인이신데 거기 대학원을 가는게 큰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