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대학원 그만두고 IT 스타트업 준비하며 정리한 점

IF : 2

2022.01.26

7

11386

창업은 아직 정규화되지 않은 학문과 같아서 학술적 공부의 필요성은 미미하다. 그래서 바로 실전에서 노력해보는 게 준비하는 것보다 도움이 되며, 창업에서 실력은 오직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밖에 없다. 그 어떤 훈장이나 면허, 자격증도 도움되지 않는다.

창업 후 5년까지의 생존율은 20% 내외이다. 성공이나 매출 발생이 아니라 그저 생존율이다.

자기 아이템과 사랑에 빠진 예비창업자는 보통 망한다.

고성장 스타트업은 MAU나 재방문율을 먼저 말하고 그저 그런 스타트업은 수상경력이나 매출액"만" 우선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있다.

제품이 시장에서 안팔리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제품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애초에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이다.

플랫폼 사업을 준비하면서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없는팀이 의외로 많다.

비개발자출신 팀은 개발자 "혼자" 독박쓰는데 개발자출신 팀은 개발자"만" 많이 쓰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경영학 이론은 벤처기업 경영 실전에 쓰이기엔 너무 구닥다리이다.

앱에 단순히 광고만 달겠다는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은 것이다.

프리A단계에서 투자심사에 떨어지는 핵심요인은 사업계획서가 부족해서도 아니고 아이디어가 별로여서도 아닌 원래 창업할 그릇이 아닌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이다.

예비창업자들이 자주 빠지는 착각 : 사업계획서만이 전부이며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

면접때 지원자가 훈수를 두기 시작한다면 십중팔구 그 팀은 망한 팀이다.

사업에 필요한건 시장에 대한 이해가아닌 산업에 대한 이해이다.

창업네트워크에 가면 의외로 준비가 되지 않은 채 창업한 대표가 많다. 3년이상의 데스 밸리를 넘을 구체적인 비전이 없거나, 수치화되지 않은 허황된 비전만 이야기하는 인간들이 많은 것.

VC들의 제일 큰 고민 : 투자할 스타트업이 없다.

미필 남자 학부생이 창업하겠다는건 VC 등골빼먹고 도망치겠다는 소리와 같다. 아주 특이 케이스가 아닌이상 AG조차 상대해주지 않는 부류.

맥도날드는 햄버거 파는곳이 아니라 부동산업체이다.

설문조사는 쓸모가 없다. 높은 확률로 설문자가 설계한대로 대답해주거나 긍정적으로 대답해주기 때문에 VC들도 똥같이 본다.

제품이 좋다고 말하는 소비자보다 쌍욕하는 소비자가 더 소중하다.

VC 혹은 액셀러레이터가 하는 질문은 이미 정형화되어 있다. 예를 들면

- 네이버나 카카오가 똑같은 제품을 출시하면 어떻게 할꺼냐?

-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어떤 방법으로 얼마를 써서 어느정도의 구매전환율과 재방문율 그리고 재구매율이 나오는지 조사해보거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느냐?

- 왜 꼭 이 사업이냐 or 너희 팀이 이걸 해야만 하는 이유가 뭐냐?

- 팀의 핵심 킬러콘텐츠가 뭐냐?

- 돈받고 어디에 쓸꺼냐? (만원 단위로 설계된 구체적이고 수치화된 자금소요계획이 있느냐)

사업은 기획보다 실행이다. 사업을 안 해본 사람들이 블루오션을 창출할 훌륭한 아이템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현실에서 사업은 여름 아침 현관문 앞에 걸려있는 우유팩을 상하기 전에 냉장고에 넣어두고, 곰팡이 생기기 전에 화장실 청소하고, 거실에 엎질러진 주스 닦는 허드렛일이 99.9%이다. 사람 쓸 생각 말고 매사에 대표가 앞서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요즘엔 상환의무없는 지원금만 받아도 자본금 1.5억~3억 시작이 가능하다. 청년창업이다 뭐다 해서 정부와 지자체들이 돈을 퍼주고 있다.

하지만 VC 돈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VC 돈이나 러시앤캐시 돈이나 성격이 크게 다르지 않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2.01.26

구구절절 맞는 말이네요
상처받은 도스토예프스키*

2022.01.26

흥미로운 글 감사합니다

2022.01.27

재미있는 글이었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