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충 학점은행제 수강생 분들께 용기 드리는 글 (Y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2022.01.10

6

2689

혹시 여기 계실 대학원 진학 희망하시는 학점은행제 수강생분들께 짧게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뭐라도 되는 건 아니지만.. 용기라도 드리고 싶어서요ㅎㅎ

김박사넷이라는 커뮤니티를 알게 된 것도 이제야 몇 주 되어가지만, 여기 포함 몇몇 커뮤니티의 글들을 보니 학은제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많더군요. (혹시 아니라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여기에 학은제 수강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먼저 제 얘기를 하자면,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2년간 학점은행제 수강하였고, 2022년 2월에 학사 학위 수여 예정입니다.
컨택 없이 2022 전기 Y 컴퓨터과학과, S 소프트웨어학과에 합격했고, Y대 연구실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토익 815, 리눅스 마스터 2급, 네관사 2급
20.08 ~ 현재까지 스타트업에서 개발 업무, 2021부터 PM맡음

1) 학점은행제를 선택한 이유?
고3때 SW특기자전형, 생기부전형 넣었다가 싹 다 떨어졌습니다. 면접까지도 못 가보고요.
고1부터 컴퓨터공부만 하고(재밌어서), 내신/수능 벼락치기만 했습니다.(재미없어서)
수능때 수학 7맞고 정시는 꿈도 못 꿨어요.

2) 토익 점수, 자격증
수능 때 영어 1등급 받았고, 따로 공부 안 하다가 21년에 발등에 불 떨어져서 10일 공부하고 봤습니다.
(**기만이라고 하실 분들이 혹시 계실까봐.. 중딩때부터 영어만 잘했습니다. 수학 7등급이니 봐주세요)
토익 815는... 정말 애매한 것 같네요. 교수님들께서 원하는 점수 이하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몇몇 단어 검색해가며 논문 읽고 이해하는 데 문제 없는 수준, 딱 그 정도입니다.

위에 적은 자격증 2개는, 사실 의미 없습니다.
리마 2급은 고딩때 땄고, 네관사 2급은 학점 많이 줘서 땄어요.

3) 컨택 안 한 이유?
제가 2022년 2월에 학사 받는 것이 확정된 게 10월 말이었습니다. 어떤 학교는 이미 지원 마감이거나, 모집 직전인 시기였습니다.
졸업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컨택 메일 드리는 게 실례라 생각했고(개인적인 의견), 결국 컨택 못 한 채로 그냥 들이 박았습니다.

4) 스타트업 근무
스무 살 되자마자 프로그래밍 과외를 시작했습니다. 데스크탑이 없어서 사고 싶었고, 아무 경력 없는 스무 살 나부랭이라 굉장히 싼 값에 했습니다.
저한테 과외 받으시던 분 중 한 분께서 스타트업과 연결시켜주셨고, 처음에는 최저시급 받으며 버그 수정 정도 하다가, 21년에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게 되었습니다.

줄바꿈을 많이 해서 그런가, 벌써 글이 길어졌네요.
아무튼 위 내용들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컴퓨터 분야가 자신한테 맞는지, 정말 진심으로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주세요.
학점은행제 수강생이 학부 4학년 따라가려면, 누구보다도 더 이 일을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분야가 정말 자신에게 맞는다고 생각하신다면, 결과물을 만들어보세요. 토이 프로젝트, 취업, 혹은 저처럼 돈욕심에 과외를 해도 좋습니다. 뭐라도 해 두면 미래에 그 하나하나가 전부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대학원 입시 때도 그 동안 해온 결과물로 자신이 뛰어나다는 걸 증명하신다면, 교수님들도 좋게 봐주실 겁니다.

뭔가 용기가 될 수 있는 조언을 드리고 싶어서 글을 썼는데, 막상 써보니 딱히 조언이랄 게 생각은 안 나고... ​제 얘기 늘어놓은 게 대부분이네요.
어느 포인트에서든 컴퓨터 분야의 학점은행제 수강생 분들께서 용기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어요. 고딩 때부터 지 멋대로 산 망나니같은 저도 어딜 붙긴 했으니까요..ㅎㅎ

글을 너무 개판으로 쓰기도 했고, 더 드릴 조언이 따로 생각이 안 나서,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22년은 원하시는 일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길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2.01.10

알다시피 그냥 본인 일기같은 글이네요 어릴때부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있으셔서 얻은 결과입니다 대다수 학은제 루트 밟는 이들에게 통용되기 어려운 얘기죠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6.02

연대 컴퓨터과학 면접 정보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