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 다들 꿈이 확고하신가요?

IF : 1

2021.09.25

3

1152

저는 지금 학부 3학년인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꿈이 엄청 확고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뭘 하고싶은지 모르겠어요..

원래는 대학원 갈 생각으로 인턴도 오래 했었는데, 연구자가 되고싶었고 구체적으로 가고싶은 방향도 있었는데
하면 할수록 흥미도 떨어지고 저랑 안맞는것같아요 결국은 인턴도 그만두고요.

논문을 읽고 새로운것을 공부하는것 자체는 즐겁고 재밌지만 지금 진학하려고 했던 특정 분야가 저랑 좀 안맞는것같다고 느끼는 것 같아요.. 옛날만큼 흥미가 안생기기도 하고 뭔가 너무 이미 레드오션 같다는 느낌을 받는듯해요.

그렇다고 이제와서 취업준비를 하자니
당장 어느분야로 취업을 해야할지 그 분야는 나한테 과연 잘 맞는지 잘모르겠어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실 학년의 문제 보다는 모든 분야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하다보니까 점점 더 새롭고 재미있어보이는 다른 분야들이 눈에 많이 들어오는데 내가 정말 이런것에 흥미가 있나 싶기도 하고.. 3학년인데 진로결정도 못하는 제가 너무 한심하게 느껴져요.

여러분은 꿈을, 연구분야를 어떻게 정하셨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1.09.25

정보의 홍수시대에서 세상이 몇 주 간격으로 개벽하는데, 몇 년전 마음에 담아두었던 계획이나 꿈이 변하지 않는다는게 오히려 더 이상할듯합니다. 2학년때까지 확고하셨다가 3학년인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감이 안잡힌다고 적어놓으셨군요. 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보고 들은게 많아짐에따라 기존이 확고히 가졌던 계획에 대한 관심이 시들해진것 같습니다. 20대 초반에 확고하게 다잡은 사람은 극소수일듯해요. 학문의 방대한 갈래 앞에서 갈팡질팡할때 '다기망양' 이라는 말을 씁니다.

방황하면서 조금씩조금씩 천천히 찾으시면됩니다. 지금하고 계신 고민을 조금 더 해보셔야해요

2021.09.25

정하고 준비해서 시도해야 실패하더라도 배우는게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지 않고 포기하면 계속 제자리입니다. 최선을 다해도 불운하면 실패합니다. 다만 배우는게 있습니다.

2021.09.25

목표를 '평생을 바쳐 a를 하겠다'가 아닌 '앞으로 n년간 a를 해보겠다'로 잡으니까 상대적으로 제가 내리는 결정이 덜 부담스러워지는 경향이 있었어요. 그 뒤는 그때의 제가 알아서 잘 하겠죵..?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