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카이스트 외에 다른 학교 갈거면, 그냥 현재 재직중인 곳에서 계속 일할 생각인데요..
혹시 plasma / etch 관련 추천해 주실 만한 교수 분이 계신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5개
George Whipple*
2020.11.01
플라즈마 그룹은 요새 많이 줄고 있어서...
그리고 플라즈마를 중심으로 끌고 가는 분들은 보통 핵융합을 중심으로 하면서 곁다리로 플라즈마 진단, 해석 툴 등을 가지고 반도체장비 등에 적용하는 것들을 하고 계셔요
서울대엔 김곤호 교수님이 유명한데 정년이 얼마 안남은거 같고, 나용수 교수나 황용석 교수도 유명합니다. 그리고 카이엔 최원호 교수말고는 관련 플라즈마 전공자가 없습니다. 다른 교수들은 핵융합 오리엔티드 된 분들이여서요
참고로 플라즈마로 또 유명한 곳은 한양대인데, 정진욱교수가 공정쪽 플라즈마로는 잘합니다
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각 연구실마다 어떤 연구를 하는지 평균 실적은 어떻고 졸업생들은 보통 어떤 진로를 가는지 검증해보세요. 김박사넷에서 교수님들 인품을 비롯한 오각형을 비교해보시고 구글 스칼라에서 교수님 인덱스나 최신 논문 경향, 어느 저널에 타겟팅하는지 분석해보세요.
석박통합이면 최소 5,6년 혹은 그 이상을 연구실에서 보내셔야 합니다. 그런 무거운 결정은 신중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희망 학교로 서울대 카이스트만을 언급하셨는데 본인의 스펙이 어느정도인지 최대한 자기객관화를 해보세요. 본인이 쌓아온 커리어, 출신 학부, 학점 등이 과연 최상위 학교 교수님들에게 어필할 만 할지, 그것들을 잘 엮어서 포트폴리오도 만들어보고 CV도 한번 써보세요. 삼성전자... 물론 좋은 회사죠. 그렇지만 이전 직장이 좋은 대학원 좋은 연구실을 보장해주지는 못하니까요.
2020.11.01
George Whippl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정진욱 교수님은 선배 중에도 졸업생이 계셔서.. 한번 여쭤봐야 겠네요.
Selman Abraham Waksman
홈페이지 검색 등을 해봤지만.. 윗분 말씀처럼 행육합 쪽 분들이나, 박막 쪽이 더 많은 것 같아서, 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희망학교가 서울대-카이스트 만인 이유는, 다른 학교를 무시한다던가 자기 객관화가 안된게 아니라, 이외 학교라면 차라리 현재 재직 중인 회사를 계속 다니는 걸 선택할 것 같아서 입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여서요. 출신 대학원의 이름보단, 지도교수나 랩실 졸업생과 자기 자신의 실적이 더 중요한 건 잘 알고 있습니다. 더 고민하다보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20.11.01
대댓글 1개
2020.11.01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