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스펙: 어학점수, 인턴활동, 대외활동, 자격증 어학: 토익 975, 오픽 IM2 ETRI 연구연수생 1회 산학연계 스타트업 인턴 1회 산업기능요원 플랫폼 개발 회사 2년 근무 카이스트 전산학부 랩실 인턴 1회
D. 면접 후기(기출 문제) 방 2개가 있고 각 방에 교수님이 2~3분 계셨습니다. 면접자는 한명씩 들어갔습니다.
각 방 들어갈 때 맨 처음에 간단한 자기소개가 필요해서 꼭 미리 멘트를 준비해주세요! 저는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 바탕으로 이론적인 질문 & 그런 연구가 왜 필요한지 (다른 방식에 비해 어떤 점이 유리한지 간단히 설명) 그리고 입시설명회나 서류합격 후 메일을 통해 전공 기출문제 자료를 주시는데 거기에 있던 질문 중에 그대로 물어보신 것도 있고 확장/변형된 버전도 있었습니다.
E. 대학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1.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미리 인턴을 도전해보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카이스트는 교수님과 컨택이 되어도 대학원 합격을 보장받을 수 없어서 불확실함이 되게 컸는데, 그래도 선배 분들과 얘기하면서 입시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사실 학부생 입장에서 어떤 연구를 할 것인지 미리 다 계획을 세워놓을 순 없겠지만, 대략적으로 한 가지 주제를 정해서 그 연구가 왜 필요한지 고민을 많이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이미 ~~을 하는 기술이 있지만, 내가 하려고 하는 연구는 그 기술보다 어떠한 점에서 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혹 틀리더라도 그런 것에 대한 고민을 해본 흔적이 있다면 면접관 분들께서 좋게 보실 것 같네요. 3. 웬만하면 입시설명회 꼭 참석해서 기출문제 자료를 받아서 미리 공부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