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학부연구생이 학부때 놀껄 그랬다라... 귀엽네여 ㅋ
학부때 걍 쳐놀걸 그랬습니다
32 - 누가보면 포닥마치신줄 알겠어요 ㅋㅋㅋㅋㅋㅋ
학부때 걍 쳐놀걸 그랬습니다
53 - 비판은 계속 되겠지만 여전히 안 망했을 듯요 오히려 2050년 경에는 세계 5대 경제대국 군사대국 되있을 것 같으니깐 너무 걱정 마세요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48 - 1. 어디 연구실에 들어가든 몇 년 구르다보면 교수를 욕할 수 밖에 없음
2. 인건비 잘 나오는건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겠지만 보통 굉장한 장점에 속함
3. 학부연구생으로 있으면 본인이 느끼고 경험한 판단도 꽤 중요함. 너무 남 말에 휘둘리지 않기를.
4. 교수님 성향 매우 중요하지만, 비슷하게 중요한건 대학원 선배들의 인성임. 그 사람들이 괜찮은지를 보셈
5. 또 중요한건 그 분야임. 논문 읽고 내가 해보고 싶거나, 학부연구생때 한 연구들이 재밌고 본인 스타일인지도 중요.
이 연구실 가도 되는걸까요?
16 - 자율주행 기술 없다에서 나라가 망한다는 결론까지 도달하다니ㅋㅋ 논리 수준 심각하네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23 - 족쇄 자랑들 하냐? 댓글들 장난 아니네.
글쓴이님, 너무 힘드시면 좀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체력이 떨어지고 피로해지면 좋아하던 것도 싫증나기 마련입니다.
인생은 레이스가 아니니까요.
학부때 걍 쳐놀걸 그랬습니다
30 - 근거 없는 자신감이라고 하죠.. ㅎㅎ 확실한건 2050년에는 세계 최고수준의 노인대국 돼있을겁니다.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27 - 근거 없는 패배감 보단 낫죠. 어차피 문제는 있을 것이고 거기에 대한 대응책도 계속 나올 것입니다. 반도체 전기전자 우주항공 조선 철강 석유화학 신소재 군사 문화 많은 부분에서 우리나라가 앞서고 있죠. 앞으로 어려운 점들도 있겠지만 과거에 그랬든 미래에도 잘 대처해 나갈 거라고 믿습니다. 노령화 사회문제도 마찬가지고요. 망했다는 게 정확히 뭘 말씀하시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24 - 다들 연구만 해서 그런가 댓글에 쿨찐밖에 없네
학부때 걍 쳐놀걸 그랬습니다
21 - 노령화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 문제는 당장 옆에있는 일본만 봐도 알수있는데, 우리나라는 이미 인구구조가 더 심각하게 박살나있습니다.
근거없는 패배감이 아니라, 근거가 명확한데 사람들이 안보려고 하는것일뿐이죠. 노령화 사회문제에 대해서 현명하게 대처할수있는건 10년전에 할수있는 말입니다. 베이컨님의 연령대를모르지만, 저는 30중반인데 한국에서 학위를빨리받고 정출연에서 재직하다가 미국넘어온 경우입니다. 정출연에 재직하게되면 결국 책임선배님들과 항상 자녀얘기를 많이 듣게되는데, 우리나라는 사교육으로 인한 부모들의 소비문제는 심각합니다. 그렇다고 정치계에서 사교육을 없앨수 있을까요? 없앤다고해도 지금까지 좋은대학가면 성공한다는 막연한 믿음이 사라질까요? 마치 불패의 신화 집값처럼요. 정치쪽에서는 근본적인 원인파악 없이, 항상 보여주기식 8천만 포닥같은 정책이나 내고잇는걸요.
저는 여튼 여러가지를 고려할때 최소한 자녀는 미국에서 키우는게 낫다는 판단하에 미국정착했는데, 개인적으로 한국에 대해서는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제 인생만보면 제가 은퇴할때까지는 낫배드일수도있지만, 제 자녀가 살아갈 시대는 절대적으로 문제가 심각할것이라 생각하네요. 뭐 알아서 판단해서 살아가는거니 한국에서 잘 대처하길 바라면서 열심히 살아가시는것도 응원합니다. 저같이 도피자가 한국사회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하는것도 염치없는것같기도하네요.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18 - 부럽다
우리 교수는 내가 가르쳐주고, 다음 미팅 때 백지화 되있어서 또 설명해주고 반복임, 피드백도 오! 너무 좋네! 끝. 연구적인 피드백 전혀 없음.
연구하는게 아니라 그냥 혼자 학교에서 자습하는 것 같음
교수님께 개기지 말아야겠다고 느낀 순간
17 - 건설한 토론과 정당한 의문과 비판적인 자세는 연구자에게 좋으나 너무 교수를 무시하진 말아주세요
교수님께 개기지 말아야겠다고 느낀 순간
16 - 근데 원래 토론은 그렇게 하는거에요. 꼭 개긴다고 표현하는 건 우리나라 안좋은 문화이고, 본인의견을 모두말하고 또 받고 하면서 서로 성장하는것. 그나저나 건설적인 좋은 대화를 받을수 있는 자세가 두분에게 되있는것 같아 보기좋네요. 자기의견이랑 다르면 얼굴바로 어두워지면서 대화가 아예 안되고 심지어 자기의견 맞는거 보여주고 싶어서 학생 연구나 실험 안되기를 바라는 마인드를 가진 교수들도 있어요. 전형적인 소인배 열등감 우물안 개구리로 자란 교수들이요.
교수님께 개기지 말아야겠다고 느낀 순간
19
한국기술교육대 기계 4.0 -> 디지스트 로봇및기계전자공학 석사과정 합격
2025.07.15


전공: 기계공학
학점: 4.0/4.5
스펙
- 어학점수: 오픽 IH
- 인턴활동: 자대 연구실 20개월 (연구실 과제 진행 경험 O, 논문 작성 경험 X, 학회 포스터 및 구두 발표 경험 X)
- 대외활동: X
- 자격증: X
면접 후기: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질문 많이 하셨던 교수님 한 분, 서류에 대해 읽어보시는 듯한 교수님 한 분 계셨습니다.
1. 연구 분야 PPT 발표
자기소개, 학업 및 연구 경험 관련 발표 진행했습니다. 질문은 없었습니다.
2. 영어 평가
본격적인 면접 시작 15분 전, 빈 방에 들어가서 주어진 지문 읽고(핸드폰 사용X) 면접 시작하면 한 문장씩 해석하는 방식입니다. 공학 관련 지문이지만 배경지식 필요 없고 어려운 전문 단어도 나오지 않습니다. 많이 쉬운 토플 리딩 지문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유창하게 해석할 필요 없고 적당히 잘한다 싶으면 서너 문장째에 끊으시는 거 같습니다. 진행 중 막히는 부분 없었습니다.
3. 전공 개념 구술 면접
받았던 질문: 공진이란?, 진동을 줄이는 방법은?, 레이놀즈 수를 설명할 것, 응력 변형률 선도를 설명할 것,
본인 분야와 관련 없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실제 면접 때 받았던 질문은 학부생 때 진행했던 연구 관련 전공 개념과 진학 희망하는 연구실 분야 관련 전공 개념이었습니다. 면접실에 화이트보드가 있지만 필산이 필요한 질문은 없었고 전공 개념을 구술로 설명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최대한 아는 내용 많이 말하고 오세요. A1라는 개념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으면 A2, A3 등 관련 내용을 하나라도 더 자세하게 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받았던 질문은 모두 잘 대답했고, 꼬리를 무는 심화 질문은 없었습니다.
4. 공학수학 평가
간단한 미분방정식(2계 제차 ode), 선형대수(고유값 구하기) 문제 중 하나 선택하여 필산으로 풀이했습니다.
대학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개인사정 때문에 학부 졸업이 밀리기도 했으며 디지스트 컨택도 많이 늦은 편이었고 희망 연구 분야가 중간에 바뀌기도 했습니다. 과정이 순탄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안 그런 경우가 훨씬 많으니까 벌어지는 일에 휩쓸리지 말고 지금 해야 하는 일을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
6 21 6802
서울대 기계 면접 김GPT 0 19 7610-
1 9 6969
서울대 기계공학부 김GPT 2 8 9940
기계박사 말년차인데 김GPT 5 9 5354
서울대 기계과 교수님 컨택 면담 준비 김GPT 1 12 7908
서울대 기계 면접 결과 김GPT 1 5 7751
서울대 기계 면접 조졌는데 김GPT 3 7 4520
서울대 기계면접 김GPT 0 5 6402-
191 31 51428 -
187 29 39830 명예의전당미국 박사 퀄 통과 했습니다ㅠ
210 42 25996
대학원 합격 후기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 컨택 후기...
13
대학원 합격 후기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 저는 연구실 생활이 너무 행복합니다..
260 - 박사 8학기 자퇴... 2년뒤 후기
510 - 박사졸업이 길어져 남편이 힘들어합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91 - 현대식 저널 판별법
17 - 드디어 졸업합니다!! 교수님 마땅하십니까? ㅋㅋㅋㅋ
83 - 연구실 막내 보면 많은 생각이 듦
67 - 무슨 일이 있었던거임
33 - 대학원은 돈을 보고 가는 곳이 아닙니다.
36 - 남들은 잘만 연구하는데 왜 난 마지막까지 안되는것 투성일까
8 - 이 연구실 가도 되는걸까요?
9 - 배급견으로부터 연구윤리를 지키자 자유 대한민국을 수호하자
21 - 교수님께 답신이 좀 늦어도 될까요?
4 - 美는 이미 'AI 법률 비서' 대세인데…그들만의 리그에 갇힌 서초동
9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미국 박사 합격 후기 웨비나 | 재수로 풀펀딩 합격 "시험 점수는 그대로, 나만 바꿨다"
60 - 김박사넷 | 미국 Virginia Tech 신임 교수 초청 웨비나
81 - 미국 Ph.D 풀펀딩 유학을 도전해보고 싶은데 지사대 학부생입니다.
33 - 학부때 걍 쳐놀걸 그랬습니다
39 - 랩실 나가고 나서까지도 스스로가 계속 실망스럽네요
8 - 요즘 한국 사회돌아가는거 보면 유럽이 왜 망했는지 알거같음
43 - 선생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6 - 나는 결국 버려지는 노예에 불가했나.
9 - 유니 수준?
6 - 교수님께 개기지 말아야겠다고 느낀 순간
12 - 대학원 출퇴근 시간과 저녁 없는 삶에 관하여.
15 - 논문 연간 몇개정도 써야 월급값을 할까요?
27 - 박사 학위 받는 곳에 따라 그렇게 차이나나요?
8
2025.07.1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