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사취업 vs 석사학위

2020.09.30

4

9634

얼마전에 올라온 글과 내용이 비슷합니다. 

저는 서성한 전자전기 4-2 이고, 하반기 취업은 모두 반도체 회로 설계로 지원했습니다.

얼마 전 자대 교수님의 추천으로 서울대 대학원 교수님과 운좋게 연락이 닿았습니다. 제가 취업을 하려고 한 직무는 반도체 회설인데, 이 교수님은 전력/전기 쪽을 담당하십니다. 물론 이 교수님 랩실이 합격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저는 원래 대학원의 큰 뜻은 없었습니다. 대기업 퇴직하신 아버지, 주변 사람들이 모두 장기적으로 봤을 때 대학원을 추천하고 있지만, 공부에 소질이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3-2때 집적회로 연구실 학부연구생으로 근무했는데, 그것도 단지 취업을 위한 경험을 쌓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제가 타대로 석사를 가서 공부를 잘 해내어 전문성있는 석사생이 될 수 있을지도 자신이 없습니다. 아 한가지, 영어는 자신있습니다! ㅎ 

다들 서카포 대학원은 붙으면 가야한다고 말하는데, 저는 대학도 중요하지만 랩실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타대 랩실을 알아보는게 한계가 있지만, 에타,김박사넷보면 교수님은 좋아보이십니다. 

결론으로 대학원이 주는 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사회에 내딛는 첫 발걸음이 아주 중요한 만큼,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싶어 석/박사님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즐거운 연휴되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Ronald Coase*

2020.09.30

밑에 전력전자 연구분야 어떻냐고 한 사람인가...? 하고 싶은 분야로 회사를 가던 대학원을 가던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설포카 가면 당연히 좋죠. 가신 분들 실력 출중하시구요. 하지만 대학원을 진학한다면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분야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무조건 연구분야 보세요. 본인이 회로설계를 하고 싶다면 저라면 전력전자 가는 건 비추랍니다.
Johannes Bosscha*

2020.09.30

설은 가지마십시오 하락세라
라인에서 빠질수도 있어요

2020.09.30

단순 돈만 생각한다면 학사취업이 낫습니다.
돈에 인생의 가치관을 두자면 학사로 취업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제가 느끼기로는 세상은 70~80%는 정량적인것(굳이 얘기하자면 실적, 연봉 등)으로 돌아가지만, 20~30%정도는 정성적인것(열정, 업무에 임하는 태도, 등 수치화 할수 없는것들) 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저는 석사마치고 회사갔다가 한계를 느끼고 다시 박사를 왔는데요.

제가 느꼈던 회사에서 학/석사들의 한계는 분명했습니다.
학위가 가지는 파워로써의 한계였다기보다는, 짧은 기간에 빡세게 훈련받은 박사들의 [문제해결] 역량은 확실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같은 오류/문제를 보더라도, 박사들은 보는 시야가 달랐습니다.(학위 땃다고 마법처럼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훈련받은거겠죠. 훈련이 아니라면 최소한 그런 재능이라도...)

제가 봤던 박사들에 한정지은 경험이긴하지만...

달라도 뭔가 달랐습니다.ㅜ 이런게 정량적(수치화/계량화)으로도 드러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제가 느끼기에는 정성적(측정할수없는 능력치)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에 나열한 사항이 제가 박사를 진학결심한 첫번째 이유입니다.

두번째 이유는...부끄럽지만 제가 회사 생활과 맞지 않습니다.
회사 가보면 결국에는
최소한으로 일해서 최대한의 월급을 타 가려고 행동하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정치를 해야한다는거죠.
얕은 수준의 정치이든, 깊은 수준의 정치이든 언제부턴가는 정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그런게 싫더라구요.
물론 제가 바라는 국가연구소 간다는 보장도 없고, 국가연구소 들어간다 치더라도 정치를 언젠가는 하겟지만, 그래도 최소한 그 시기를 늦추고 싶고, 엔지니어로써의 역량을 펼치고 싶은게 큽니다.

요약하자면
1. (엔지니어적 관점에서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훈련을 받고싶었다
2. 정치가 하기싫고, 엔지니어로서 인생을 살고 싶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