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박사후국외연수 펀딩이 부족하다는 PI]

2025.12.18

5

947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 졸업한 박사입니다. 박사후국외연수 펀딩관련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Northwestern PI와 연결되어 내년에 9월에 포닥을 나가려고 계획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박사후국외과정 신청후 펀딩 받아서 나가려는데,

박사후국외연수:
총 6000만원/ 4만불

Northwestern University 포닥 최소 연봉:
Salary 6만불/ health insurance 만불__총 7만불

PI가 Northwestern University 최소 연봉이 6만불이고 보험이 만불이라고 금액이 부족하다고 하더라구요

이게 말이 안되는게, 박사후국외연수 선정되면 추가 펀딩 받지 못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 어떻게 하라는걸까요...? 제가 알기로는 박사후국외연수 선정되면 1년 visiting scholar fellowship으로 나가게 되는걸로 아는데, 그럼에도 미국쪽 규정에 제한 받는걸까요?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2.19

상황 설명하면서 visiting scholar일거라고 한번 문의해보세요. 아마 그냥일반적으로 학교에 소속된 포닥이라고 생각해서 그런걸겁니다.
주변에서 학진이나 세종펠로우로 온 친구들 수없이 봤었고, 그친구들 모두 NIH 미니멈 조건을 만족못했습니다.
그중에서 몇은 매칭펀딩 받는경우도 봤지만 개인적으로 못받는경우를 더많이봤습니다.
학교마다 보험규정이 달라서 잘은 모르지만, J1의 경우 어떤학교는 3년차부터 학교보험 가입이 가능해지는곳도 있고 (보통 주립대) 아니면 그냥 학교보험 의무가입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냥 여행자보험으로 오는경우도 많은데 이경우 커버 안되는게 많아서 학교보험이 좋기는 합니다.
아니면 같은학교 로저스랩 보시면 한국포닥들 수없이있는데 그중에서 많은경우도 글쓴이분과 똑같은 조건으로 온사람들일겁니다.
한번 메일로 그분들에게 문의해보시는게 좋아보입니다. 특히나 다들 한국박사들이라서 본인모교와 동일한분 찾아서 문의하면 될듯합니다.

대댓글 1개

2025.12.19

그것과 별개로 에반스톤이 물가가 저렴하지는 않아서 (타 대도시보단 훨씬낫지만) 4만불이면 미니멈라이프 하셔야할수도. 그래도 뭐 어떻게보면 세금내는 6만불받는 포닥과 동일한조건일수도있겠네요.

2025.12.19

로저스방인가요? 그러면 도움 드릴 수 있습니다

2025.12.20

호구잡힌거 아닌가싶기도하네요

2025.12.20

현재 Northwestern에 있는 포닥입니다. 저도 유사한 상황이었고, visiting scholar로 포닥중입니다.

공식적인 Postdoc 신분에 집착하지 않으면 상관없습니다만, visiting scholar로 활동하는게 약간 제한적인 부분이 있긴합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https://open.kakao.com/o/srHqBr7h
로 들어오셔서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참여코드는 NU1234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