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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 어원이야.

202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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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가 되었으면 잘 가르쳐라.


원생들만 논문 읽히지 말고

교수도 교육 관련 논문 읽어야한다.

리더십 관련 논문도 읽고

마키아벨리 군주론도 읽어라.



교수는 이름부터 가르치는 사람이다.

부당한 대우가 없을 수는 없지만

본인이 교육자라고는 항상 생각해야 한다.



교수는 용어부터 교육자다.

교육 좀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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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개

2025.10.07

어원을 따질 거면 ‘교수’는 한자가 아니라 영어 Professor 에서 봐야 한다.
Professor 의 어원인 라틴어 professus 는 “공언하다, 선언하다” 라는 뜻이다.
즉, 교수는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과 학문적 신념을 세상 앞에 공언하는 사람이다.
그 행위에는 가르침뿐 아니라 탐구, 연구, 비판, 토론이 모두 포함된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소위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도
‘가르친다’기보다는 ‘함께 사고하게 만든다’에 가깝다.
질문을 통해 상대 스스로 깨닫게 하는 과정,
즉 탐구와 성찰의 대화적 구조가 교육의 본질이었다.

그러니까 교수의 역할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으로만 규정하는 건
고대 그리스의 교육 철학에도, 현대 학문 공동체의 가치에도 맞지 않는다.
학위논문 밀리는 철부지 대학원생의 핑계일 뿐이다.

결국 교수와 학술적인 토론을 할 만큼의 소양을 쌓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이게 해결되지 않으면 논문을 쓰는 것도, 연구자가 되는 것도 불가능하다.

대댓글 1개

2025.10.07

진정 소크라테스 메소드(Socratic method)는 알고는 있냐?
훨씬 교수에게 부담되는 방식임.

2025.10.07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용기와 리더쉽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한민국 교수님들은 수치적으로 정부과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죠. 학문이라는 것도 어떻게 보면 자유로운 환경에서 경쟁을 하는 것인데, 서로의 연구비나 과제평가를 할 가능성이 존재하니 적을 만들지 않으려고 더 노력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자주 목격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자유와 경쟁인지에 대해서는 저는 매우 큰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5.10.07

이건 참 필요한 충고인 듯. 본인 직업이 무엇인지 망각하는 이들이 있음.

2025.10.07

가르쳐야 되는 사람이
본인은 교육에 대한 논문을 안읽고
원생들에게는 연구 논문을 읽으라 하는데
어떤 변명이 필요한지 모르겠음.

너무 당연해서 당연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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