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유학 박사 고민

2024.08.07

3

234

yk ist 석사 졸업한 학생입니다.
Sci 주저자 논문은 1개있습니다

지도교수님으로 부터 친분이있는 미국 교수님께 가는게 어떻겠냐는 추천을 받았습니다. 찾아보니 미국 상위 대학은 아니고 u s news 공학기준 50위권 정도되는것 같습니다. 미국교수님이 박사졸업하신지 5년쯤 된 교수님이고 h index 30정도되십니다 논문 보면 네이처, 사이언스나 그 자매지도 많이 내시는것 같아 보이십니다.(교수님 교신, 교수님 1저자) 랩 구성원은 학생이 5명 이하로 보이는 작은 랩실 같습니다.

사실 석사하면서 이 미국 교수님의 논문이나 이야기는 꽤 많이 들어서 저한텐 유명하다는 인식이있었는데 직접 찾아보고 객관적으로 판단이 안되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미국유학 도전 해볼만 한가요?
한국에서는 원래 skp yk ist고려중이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8.07

본인 연구핏이나 이후 커리어계획과 맞아떨어지면 가는거죠

2024.08.07

뭘해도 국내대학보다는 낫다

2024.08.07

호킹씨 의견과 조금 다르긴한데 뭐 사람마다 가치관 차이는 있죠.
저는 spk학석박에 미국 탑스쿨 포닥2년차인데, 한국에 많은 연구실은 충분히 좋은성과 내고있습니다. 임용시장에서 해외박사/포닥경력을 좋게평가하다보니 대가나 탑스쿨 박사/포닥 출신들이 임용을 많이한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겠죠. 또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들은 모두 정량적 실적에 목숨걸다보니 (임용시장에도 비정상적으로 논문개수/IF만 보는..) 더더욱 보이는 실적은 좋은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시스템이나 연구윤리, 연구에 대한 깊이는 조금 부족할때가 있기는 하지만요.
여튼 잘 보고 판단하세요. US ranking을 너무 신뢰하시지 마시고, 미국에서 자리잡으실 생각이면 웬만하면 미국박사가 무조건 유리하기도 합니다. 주변에서는 사실 미국 t30아니면 잘안가는 분위기긴한데, 말씀하시는것처럼 본지도 종종내는 연구실이면 말이 달라집니다. 주변에 50위권 대가랩에서 박사학위받고 spk임용된 경우도 있어요. 실적이 좋으면 어디든 원하시는 자리에 가실겁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