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한양대에리카 제학중인 기계공학과 3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전자공학부 복수전공하고 있고 4.03/4.5 나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기로 했는데 갑자기 교수님께서 방학이나 2학기에나 합류 가능하다고 말씀하셔서 다른 랩실을 찾아보려 합니다. 박사는 미국유학을 가고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석사 spk를 생각했지만 현실적으로 힘들지 않을까 라는 마음과 동시에 미국 박사 유학을 가려면 연구실적이 더 중요할 것 같은데 spk로 가면 당연히 자대학생을 미뤄줘 좋은 실적을 얻기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대랩실에 들어가 석사까지 끝내고 미국에 가는 것이 좋을지, 위에 대학들을 찾아보고 컨택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됩니다. 해외에서는 에리카도 같은 한양대로 취급하기도 하고 대학원 자체도 애초에 에리카가 아닌 한양대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5.21
석사에서 박사 유학도 아무나 가는게 아니고 뛰어난 실적이 있거나 누가 꽂아줘야 갈 수 있습니다. 실적은 동년차 기준 넉넉하게 상위 10% 잡으면 될 것 같네요. 실적 밀어주기 이런 것 없구요, 본인 역량만큼 가져갑니다. 있으면 나중에 고발하세요.
미국 유학 가고 싶으시면 실적으로 가는게 제일 확실하고, sk아니면 크게 학부도 메리트 없으니까 본인이 동년차에서 같은 분야 전국 상위 10%들 수 있는 곳으로 도전해보세요.
해외에서는 한양대든 에리카든 뭐 관심도 없습니다. 미국 유학 꿈꾸는 건 좋은데 현실적인 면이 조금 부족한 것 같네요.
2025.05.21
대댓글 3개